-
-
최고를 만드는 하루사용법 - 건강과 일에서 120% 성과를 내는 시간표
나가누마 타카노리 지음, 하진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사람마다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의 차이는 존재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비슷하게 생각하는 분야가 있다. 바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며 일을 하며 느끼는 과정이나 경험적 성장, 혹은 결과적인 성공은 비슷하게 받아들인다. 물론 하는 일이나 업무에 따라서 피로도는 다르며,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스트레스의 유형이나 차원도 달라진다. 하지만 언제까지 미룰 수 없는 일이며,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구분 만큼이나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자세가 매우 필수적이다.
누구에게나 하루는 똑같이 주어진다. 하루 계획을 세울 때, 내가 지킬 수 있는지, 불필요한 시간낭비나 집중하지 않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일단 자가진단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내가 선호하는 시간대, 혹은 업무의 강도나 집중력의 차이, 그리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건강에 대한 증상이나 반응, 혹은 피로감이나 스트레스는 어떨 때, 가장 심해지는지 등을 체계적으로 알아야 한다. 또한 나만의 강점과 단점에 대한 파악을 통해, 어떤 일이 있더라도 건강을 지키면서 유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일정한 운동도 괜찮고, 수면장애가 있다면 이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노력과 시도가 필요하다. 인간의 능력은 생각보다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는 활용도에 따른 결과의 차이가 존재하며, 개인이 바꿀 수 없는 가치가 있더라도, 노력이나 의지에 의해 일정 부분 만회하거나 상쇄할 수 있는 것이다. 너무 많은 고민은 불필요한 감정동요를 일으키고, 사람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배려나 양보를 통해 원만히 풀려고 해서도 안될 것이다. 상대적인 관점은 존중하되, 나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물론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이나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공감하는 성공의 기준은 있지만, 그렇다고 나를 던지면서까지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나의 잠재력을 너무 과소평가하지도, 과대평가하지도 말고, 있는 그대로 살면서 관리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중요한 것은 건강과 시간, 정보에 대한 관리력, 그리고 이어지는 생활습관의 중요성, 좋은 습관을 정착시킬 수 있다면, 원하는 성과나 성공에 다가가게 될 것이다. 누구나 세우는 하루계획, 흐트러지는 이유가 무엇이며, 왜 건강을 기본적으로 깔고 말하는지, 이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에게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