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교시 - 자기 표현력의 힘, 하버드 교수가 연구한 수재들의 공부법
리처드 J. 라이트 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버드, 그곳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대학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은 어떤 기준과 생각으로 삶을 살아가는지, 최고의 인재들로 구성된 그곳에서 배울 수 있는 삶의 가치와 인생에 대한 논쟁, 이는 사람들이 바라는 부분이며, 이들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강한 믿음도 함께 작용한다. 우리는 하버드라는 이름부터 주눅들거나 존경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물론 그들은 똑똑하며,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들일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맞다고 볼 수도 없기에, 자기계발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라면 맹목적인 추종보다는 적절한 활용을 통해 발전을 추구하면 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점을 바탕으로 대학에 대한 생각이나 그곳 인재들이 말하는 세상을 보는 기준이나 새로운 통찰력, 결국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변화나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사람이 될 것인지, 아니면 사람이기 때문에 해야 하는 행동이나 사회적 기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며 고민해봐야 한다. 우수한 인재들도 더 배우려는 의지나 사회적인 관계를 인정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철저한 자기관리를 한다.


보통 사람의 입장에서 그들을 따라하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보탬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자기주장이나 표현에 대한 확신, 학문적인 지식수준의 차이가 아닌,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들, 실무적으로 융통성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같이 고민해야 한다. 또한 기본적인 가치를 존중하며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성이 괜찮아 보인다. 모든 업종을 막론하고 일정한 단계에 오르면 유지하거나, 만족하려는 경향이 존재한다. 이는 경영학적으로도 일리있는 말이며, 사람들의 공통적인 정서에도 흐르는 기류이다.


하지만 더 나은 발전과 새로운 것에 대한 끝없는 갈망, 결국 자연스러운 경쟁으로 이어지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개인들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이런 인재들이 모여 사회는 변하며, 변화한 모습을 통해 대중들은 더 나은 가치에 관심을 갖고 계속된 발전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보는 관점이나 생각, 태도에 따라서 개인이 얼마든지 세상에 영향력을 줄 수 있고,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순간, 새로운 문제제기나 대안책이 등장하는 것이다. 하버드에서 말하는 삶을 대하는 자세, 사회를 바라보는 태도, 결국 우리가 알고 있지만 행하지 않는 부분이나 일관성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점들에 대해 진단하고 있는 것이다. 자기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워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