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건강법 -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키는 동의보감 양생법
김경철 지음 / 소동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돈이 많아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다. 누구에게나 중요한 건강관리,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건강관리를 하지 못하는 사람은 능력이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나에게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 나와 관계된 모든 이들에게 부담을 줄 수가 있고, 비용적인 부분이나 시간낭비는 차치하더라도, 건강이 왜 중요한지, 살면서 느끼는 경험이나 생각을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막연한 건강관리를 지양하며, 나에게 맞는 건강관리법이나 건강식, 혹은 체질에 따른 반응도나 나아가 다양한 관계형성까지,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해 보자.


특히 이 책은 한의학을 바탕으로 우리 몸의 비밀이나 다양한 반응, 건강 자체에 대한 언급을 상세히 말하고 있다. 동양의학으로 볼 수 있는 동의보감을 활용한 점도 괜찮고, 최근에는 병의원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나 비용문제로 인해 소득이 낮은 사람은 더 고통받는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영리냐, 비영리냐의 문제는 잠시 접어두고, 제대로 된 민간요법이나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몸관리를 하며 규칙적인 생활이나 좋은 생활습관을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누구에게나 중요한 수면에 대한 부분, 혹은 한방 식품을 통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수면문제나 먹는 식습관은 대단히 중요하며 기본적인 단위이다. 옛 어른들의 말처럼, 누구나 일정한 나이를 먹으면 신체는 쇠약해지지만, 제대로 관리만 한다면, 모든 조건이 좋아진 현대사회에서는 더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외적인 신체관리를 비롯해, 내면의 관리인 마음이나 감정에 대한 언급도 굉장히 부각되고 있다. 지나친 스트레스나 음주를 자제하며, 스스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살아가는 자세, 누구나 알지만 꾸준히 계획하며 행하기 어려운 부분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책에서 남녀관계나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성욕에 대한 언급을 통해,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적절히 빗대고 있다. 물건이나 기계만 수명주기가 있는 것이 아닌, 사람의 몸도 일정한 리듬이 존재하며, 어떤 삶을 사는지, 혹은 건전한 생각과 행동으로 관리를 하는지에 따른 결과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알만한 정보를 언급하고 있지만, 한의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정보도 많은 만큼,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 관련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