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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 교과서 - 경영 멘토가 들려주는 사장의 고민에 대한 명쾌한 해법
주상용 지음 / 라온북 / 2019년 4월
평점 :
인생의 최종목표, 혹은 나만의 업을 영위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은 시대이다. 직장인부터 자영업자, 청년 창업자까지, 사장이 된다는 것은 굉장한 책임과 부담감을 짊어지고 가야 하는 자리이다. 아무리 소규모 창업을 하더라도, 경영을 알아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투자기회를 엿보고 사업을 확장하거나, 내실있는 기업관리를 위해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며, 사람관리에도 힘을 써야 한다. 모든 과정이 내 뜻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고,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더 많을 것이다.
그래서 사장 교과서라는 말처럼, 어떤 사장이 되어야 하는지, 이제는 그 본질을 향해 공부를 하며, 스스로를 일정한 경영자가 되도록 맞추어야 한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눈높이나 의식수준도 굉장히 높아지고 있다. 모든 기업들이 고객관리와 사후서비스에 매진하고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이를 완벽하게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며,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규모가 클수록, 규모에 맞는 인재풀이 가동되겠지만, 이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를 논할 때 더 적합할 것이다.
다만 규모에 따른 경영전략이나 관리론에는 차이가 있지만, 창업주의 입장에서는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 지, 매출에만 매몰되기 보단 더 나은 수익창출을 위해 다양성을 염두하며 경영전략을 펼쳐야 한다. 자신이 어떤 종목이나 업종에 속해 있으며, 유사업종의 동향나 경쟁업체의 변화를 알아보며, 더 나은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사장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부분인 직원관리나 인재관리로 이어지는 사람관리 자체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사람관리의 어려움을 인정하지만, 내 회사에 속한 직원이 왜 이곳에서 일을 해야 하는지, 적절한 보상과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 여기서 성장이란 견실한 질적성장을 의미하며, 당장의 손해가 있더라도, 항상 초심을 잊지 말고 경영하는 원칙을 바탕으로 업을 영위해야 하며, 이는 사장이 할 수 있는 오너로서의 역할론이 될 수 있고, 주요 고객층에 대한 분석은 기본이며, 이 업종이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변화를 겪을지, 항상 모든 것에 신경을 쓰며 더 섬세하게 관리해야 한다. 사장 교과서를 통해 경영전략과 관리론, 사람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