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적 성찰
엄정식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기 바쁜 세상, 할 일은 너무나도 많고, 자칫 조금만 흐트러지면 금방 도태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 일이나 학업 등 노력에 비례한 결과가 나타난다면 인정하겠지만, 단순한 일상부터 사람관계에서 오는 복잡함이나 자기 자신을 모르며 시키는 대로 살아가는 삶은 매우 위험하며, 삶의 방향성을 잃을 수도 있다. 누구나 다아는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를 통해 시대를 진단하며, 개인의 입장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가는지, 이 책은 그런 점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해 성장을 말하고 있다.


물론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이나 시기는 다르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고전을 통해 배울 가치가 많고, 아무리 근대화나 산업화, 민주화 등 다양한 이념이나 가치가 보편적으로 자리잡은 시대라도, 고전을 통해 깨닫고, 더 나은 성장이나 성공을 이룰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개인들은 스스로의 목적달성을 위해, 경쟁에서 누군가를 이기기 위해 저마다의 명분과 자극을 통해 살아간다. 하지만 전진만 하는 사람은 실수나 실패를 겪을 수 있고, 본질이 무엇인지 보지 못하거나 망각하게 된다.


우리가 왜 성찰해야 하는지, 자기반성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자아실현이 무엇인지, 이 책은 성찰에 주목하며 삶을 말하고 있다.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는 세상에서 새로운 제도나 기준이 생겨나겠지만, 예전보다 더 복잡한 구조나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는지, 애매한 것들도 남아있다. 물론 사람들이 다양한 협의나 소통을 통해 최선의 대안을 낳겠지만, 이를 개인들이 무작정 기다리는 것도 무모할 것이다. 시간과 세월은 금방 흘러가며, 나름의 주관이나 목표가 없다면, 삶의 의미가 퇴색될 것이다.


급변하는 세상에서도 나를 지키면서, 세상과 동화되거나, 혹은 편승해서 더 나은 가치와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사람들은 늘 새로움에는 열광하지만, 기존의 가치를 쉽게 잊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성찰의 자세가 중요하며, 성공한 사람들을 보더라도, 이런 자기반성은 나를 강하게 단련시키는 내공이 되거나, 새로운 경험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의 고취, 도전적인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게 하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삶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서양철학과 고전을 통해 현대적 가치로 풀어내며 배워 보길 바란다.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