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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평점 :
우리가 생각하는 브랜드나 브랜딩의 정의, 저마다의 기준이나 평가가 있을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브랜드 전략은 절대적이다. 마케팅이나 세일즈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따로 독립된 분야로 활용하며 더 나은 성과나 결과를 기대하기도 한다. 어떤 전략으로 활용하든, 브랜딩은 절대적인 분야이다. 어쩌면 고객과의 소통이며, 때로는 트렌드를 읽는 눈을 통해 더 나은 제품을 만들거나, 기존 제품에 대한 재해석, 재발견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는 절대적이며,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에서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자 과제이다. 그렇다면 브랜딩 전략화 작업은 어떻게 이뤄지며, 이를 활용하며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나 효용성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접해보자. 아무래도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야이지만, 이론적인 부분을 무시할 순 없을 것이다. 기본적인 용어이해나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며, 산업변화나 기업경영에 이바지하는지, 이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야이다. 직장인을 비롯한 다양한 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고, 실무적으로 굉장한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개인 창업이나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도 왜 마케팅 효과나 긍정적인 이미지화, 혹은 판매, 세일즈 작업을 통해 어떤 가치를 전하려고 하는지, 하나의 영향력이나 브랜딩화 작업을 통해 바로 생각나게 하는 효과까지 노리고 있다. 지금도 쉽게 볼 수 있는 광고나 홍보방법, 혹은 사람관리에서도 유효한 점이 많고, 이를 통해 더 좋은 기업이나 사업이미지를 쌓을 수도 있다. 이를 금액이나 가격으로 매기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매우 무한한 시장성을 갖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그리고 국내산업을 필수적이며, 필요에 따라선 해외기업과의 경쟁이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도 브랜딩 전략을 절대적이다. 결국에는 지금 사회가 원하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공유와 소통의 관점에서 벗어나지 않고, 일정한 성공을 거뒀으면, 꾸준한 사후관리나 서비스로 이어지는 과정, 브랜딩 전략으로 볼 수도 있다. 너무 거창한 표현도 아니며, 우리가 느끼는 익숙한 이미지나 자연스러운 부분을 함께 언급하고 있다. 브랜딩에 대해 배우면서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해 보자. 실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