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쫌 아는 10대 - 까칠한 백수 삼촌의 최저임금 명강의 사회 쫌 아는 십대 1
하승우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들에게도 중요한 문제이며 절대적인 기준으로 작용되는 최저임금, 하지만 자라나는 청소녀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이미 10대의 나이에 아르바이트로 생활을 이어가는 학생들이 많고, 어른들도 제대로 알아야 고용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지 않겠지만, 아이들도 확실하게 알고 그 기준이나 권리를 활용해야 부당한 대우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가장 실용적이며,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준이나 구분, 이에 대한 설명은 필수적이다. 이 책의 취지도 이런 목적성을 갖고 있다.


학교에서 알려주는 것도 많겠지만, 경제라는 과목이나 경제학적인 접근 외에도 사회학적인 공부를 통해 알 수 있다면, 실생활에 훨씬 도움이 되며,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며, 임금구조나 고용주와 노동자에 대한 이해, 나아가 성인이 되면서 겪게 되는 근로자의 책임이나 의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미리 알고 공부해서 나쁠 것도 없고, 어쩌면 어른들이 가장 먼저 알려줘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어려운 구성도 아니며, 우리 사회의 현실을 말하지만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다.


다양한 그림을 활용해 이해를 높이고, 간략한 소개로 최저임금이 무엇이며 관련된 용어나 사례를 통해 청소년들이 쉽게 접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전유물도 아니며, 이런 부분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없는 사람, 혹은 용어에 대한 난해함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어려운 노동법이나 근로법에 대한 접근보다는 가장 쉽지만 기본적인 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 스스로가 배우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르는 것은 죄가 아니며,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을 외면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비난을 받아야 할 것이다.


연일 뉴스에서도 문제가 되며, 연말만 되면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추정치나 확실해지는 기준이나 법으로 명시되는 부분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대다수가 근로자인 입장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고용주의 입장에서도 최저임금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람을 고용해서 써야할 때, 유의할 점이나 법에 위배되는 행위나 행동은 무엇인지, 보다 실무적으로 알아보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저임금에 대한 쉬운 소개, 이 책을 통해 가볍게 접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