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위해 조금 강하게 살기로 했다 - 조금 더 나은 나를 위한 세 가지 연습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19년 3월
평점 :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다양한 방법론과 관리론이 필요하다.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자기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지만, 꾸준히 실천하지 못한다면,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며 행동해야 한다. 때로는 강해야 할 때도 있고,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처세를 해야 할 때도 존재한다.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서, 혹은 상황에 맞는 대응법, 이는 자기 자신을 위한 관리론이며, 이를 통해 지금보다 나은 가치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 책도 이런 점에 주목하며 자기관리와 계발에 있어서 왜 강인한 내공을 쌓아야 하는지 소개한다. 가진 것이 많다고 승리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자기합리화나 정신승리가 이기는 전략도 아니다. 나의 현실을 냉정하게 돌아보며, 더 발전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투영해야 한다. 지난 과거는 어쩔 수 없기에, 과거에 너무 집착할 필요도 없고,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말이 존재하지만, 무조건 고착화 되어 변치 않는 존재도 아니다. 노력 여하에 따라서 변할 수도 있고, 더나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항상 모든 사물이나 상대에 대한 일반화를 경계하며, 스스로에게 집중하며 관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열등감이나 불필요한 비교의식, 이는 결국 감정낭비나 소모에 지나지 않고,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적절한 자극과 동기부여를 위해, 일정한 멘토나 롤모델을 두는 것도 좋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며 따라하는 순간, 모방이 창조를 낳듯이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노력은 필수적이며, 생각의 전환 만큼이나 수반되는 행동에 집중해야 한다.
나를 아는 사람 만큼 무서운 사람도 없고,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누구나 한 번 뿐인 인생에서 변화를 주저하지 말고, 유연하게 대처하려는 노력,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일정한 시간을 갖고 공부를 하더라도, 항상 능동적인 사람이 되면서 스스로의 내공을 쌓아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과 행동의 중요성, 이를 절대적 가치로 볼 순 없지만, 그들의 경험에서 비롯됨을 인정하며, 받아들여야 한다. 분명 나에게 필요한 점이 있고,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방법론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