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 - 학교에는 절대 없는 ‘학생부 종합 교과서!’
신선생.윤선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육제도의 모순이나 사교육의 난립, 공교육의 부재로 인해 부모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며 고민이 깊을 것이다. 요즘 드라마에서도 유행이 되었던 학생부종합전형, 그리고 다양한 컨설턴트의 존재, 계속된 경쟁과 비용의 남발, 과목별로 돈을 써서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보다 구체적이며 실용적인 가이드북이 있는지, 현실적인 고민으로 다가온다. 아무래도 달라진 입시제도나 교육제도의 문제점, 그렇다고 현실적인 부분도 감안해야 하는 문제까지, 이 책을 통해 초심으로 돌아가 배워 보길 바란다.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정보와 대입준비 방법, 혹은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탐색을 통해 어떤 분야나 전공으로 갈 것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력서 관리와 면접준비, 혹은 자소서 작성 등 필요한 요건과 맞춤형 가이드라인은 또 무엇인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 하는 부분부터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조건까지, 보다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물론 모든 것이 된다는 보장은 없어도, 일정한 가이드라인이 있는 만큼, 학생부종합전형을 이해하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내 자녀가 부족한 부분이나 잘하고 있는 강점화 전략, 그렇다면 원하는 대학을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변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유효한 가치나 최신 트렌드, 비슷한 성적이라면 어떤 점에 주목하며 대응해야 하는지, 부모와 자녀 모두가 함께 고민하며 활용한다면, 하나의 가이드북으로는 훌륭할 것이다. 특히 자소서나 면접은 절대적인 만큼, 나름의 기술론이 있고, 일정한 방식에 따라 오히려 비용낭비나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고, 남들보다 더 빠른 길을 선택해 대응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조건 많이 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며, 나에게 맞는 진로탐색이나 직업선택으로 이어지는 결정을 해야 과정상에서 오는 어려움이 잘못된 점을 바로 잡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는 것 만큼이나, 확실하게 장점화 된 부분을 살리는 전략도 대안이 될 수 있고,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어려움을 겪는 많은 분들에게, 확실한 기준이나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이다. 일련의 가이드북을 활용하며,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또는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나에게 맞는 가이드라인을 정하며 활용해 보길 바란다.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 가까운 미래를 대응하는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