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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징 - 유니클로는 왜 이 책을 경영바이블로 삼았는가 ㅣ CEO의 서재 14
헤럴드 제닌 지음, 권오열 옮김 / 센시오 / 2019년 3월
평점 :


기업들의 성공신화, 지금도 유효한 가치이다. 물론 우리 업들의 약진, 성장이나 매출상승은 일자리 문제로도 이어지며, 생활경제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국가와 기업, 국민 모두가 원하는 방향성이며, 이를 위해선 매우 심도있는 시장분석이나 전략이 중요하다. 우리 기업들의 사례도 좋지만, 가까운 해외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경영전략에도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유니클로가 나름대로 어떻게 시장전략화를 했는지, 동종업계와의 경쟁상황이나 시장분석, 나아가 시장다변화에 성공한 사례, 현지화 전략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흔히, 기업들의 경영전략은 임직원들의 역할이 절대적이며, 기업을 관리하는 경영인, 소수의 의사결정 집단들의 역량에 따라 갈린다고 말한다. 물론 맞는 말이다. 얼핏 보기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관리나 의사결정, 이에 따르는 책임과 도덕적 규범, 혹은 윤리의식이나 기업이미지나 브랜드화 전략까지, 매우 복잡하며 세분화 된 역할론을 보인다. 확실히 우리 기업들과 다르게 외국 기업들은 실용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때로는 자신들의 명분이나 대외적인 이미지, 혹은 자국민들의 반응과 평가에 따라 유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당장의 이익이나 손해에 목숨을 걸지는 않는다.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최종결정이나 선택을 내리며, 영악할 정도로 이윤을 추구하지만, 때로는 큰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거나,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치, 바로 인간학에 주목한다. 재경영이나 관리를 최우선에 두며, 혁신적 가치나 트렌드를 파악하는 통찰력을 중요시 한다.
이는 기업 CEO부터 말단 직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집합체로 모든 역량을 몰입하며, 최선의 대안을 내거나, 급변하는 시대에 맞게 또 다른 부가가치 창출에 열을 올린다. 가격을 통해, 혹은 제품의 퀄리티나 소비자 관리나 사후 서비스 등 자신들의 강점을 극대화하며, 약점이나 결점을 보완하려는 노력을 통해 완벽성을 추구하려 든다. 또한 시장규제나 관련 법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들이 전략화를 유리하도록 이끌며, 이는 개인의 리더십 그 이상의 가치가 동반되어야 가능 할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관리론과 매니징 효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접해 보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