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
최종학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루를 살아가며 인생을 생각한다. 깊이있는 생각이나 단순한 일상에서의 감정변화나 결정, 판단력을 통해 우리는 결과를 얻거나 지향하게 된다. 현재의 삶도 중요하며, 가까운 미래를 대응하는 자세는 매우 가치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자세가 있다. 바로 지난 과거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자세이다. 이는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자기계발의 하나이며, 사람관계나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성장을 위한 좋은 무기가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각자가 먹고 살기 바쁘며, 때로는 비슷한 행동이나 습관, 동일한 패턴을 지향하며 살아간다.


아무래도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들 수도 있고, 기존의 방법이나 방식이 몸에 익어서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자아를 만나거나, 진정한 의미의 변화를 통한 성장을 꿈꾼다면, 지금과는 다른 방식으로 삶을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런 의미에서 세상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현재적 관점에서 배울 수도 있고, 나아가 지난 과거의 역사적인 관점에서도 성찰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 누구나 성공을 원하지만, 세상은 쉽지 않고, 사람들 간의 경쟁을 불가피하게 다가온다.


비슷한 환경이나 능력, 공통적인 측면이 많다면, 매우 미세한 차이로 결과는 달라지며, 성공과 실패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중요한 습관론, 긍정적인 생각이나 행동, 나를 다스리는 마음관리나 자기관리 등 우리가 익혀야 할 현대적인 처세술이나 관점론도 많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갖은 시행착오나 변화에 필요한 또 다른 덕목이 요구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며 내 것으로 만들지, 혹은 지치지 않고 일관성있게 나아갈 수 있는 지에 대한 물음과 대답이다.


무조건 앞으로만 가는 것이 최선도 아니며, 오히려 방향성을 확실하게 정하며, 점진적이지만 꾸준히 나아가는 행위가 더 가치있을 지도 모른다. 물론 개인적인 능력차이나 성향, 성격의 차이로 똑같은 결과를 받아들일 순 없지만, 적어도 돌아보는 의미와 가치를 안다면, 불필요한 실수나 실패를 막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통해 배우는 가치, 가장 빠른 변화의 지름길이며, 이를 나의 좋은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면, 성공의 근사치에는 도달할 것이다. 왜 성찰과 돌아봄, 혹은 재충전의 의미가 중요한지,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자. 자기관리나 계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