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스브레인 쇼핑몰 성공법 - 기사회생! 매출급등! 이 책 1권이면 쇼핑몰.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 모두 OK!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3월
평점 :
4차 산업의 시대에도 더욱 유효한 가치, 바로 온라인 시장이다. 이는 새로운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지만, 많은 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며, 위기보다는 기회의 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막연한 환상을 갖고 창업을 해선 안 될 것이며, 본질과 원칙을 바탕으로 변화나 트렌드에 대한 이해나 수용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 책은 온라인 시장에서 살아남는 혹은 마케팅이나 영업, 광고홍보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쇼핑몰 성공법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 물론 쉽지 않은 길이며, 치열한 경쟁은 감내해야 한다.
자신이 연예인이 아닌 이상 어렵고, 유명세를 등에 엎고 장사를 하더라도, 꾸준한 성과나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보장도 없을 것이다. 다만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사전대응이나 사후서비스를 통해 일정한 관리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워낙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소통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의식과 수준을 고려할 때, 막연한 대처나 윤리적 문제나 도덕적 해이로 이어지는 순간, 폐업을 각오해야 할 것이며, 입소문에 민감한 만큼, 시장전략을 고려할 때, 항상 반응과 평가에 예민해야 할 것이다.
물론 다 아는 소리라고 말하겠지만, 생각보다 일관성있게 유지하는 것은 어렵고, 다양한 업종의 변형이나 등장, 유사업계의 성공은 새로운 자극을 주기도 하지만, 법을 망각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항상 시장의 룰과 법적 규제를 정확히 진단하면서 대응해야 하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피해가 없도록 고려해야 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결과로만 드러나느 쇼핑몰의 화려함에 주목하기보다, 진정한 경영과 관리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꾸준히 승부볼 수 있는 나만의 경쟁력이나 차별성은 또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가치, 바로 마케팅에 대한 평가이다. 아무리 모든 부수기재가 좋더라도, 마케팅 효과나 관리가 없다면 성공할 수 없고, 최대한 알리면서 소비자들과 공감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때로는 더 큰 관점에서 경청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좋은 사례로 남을 것인지, 나쁜 사례로 남겨질 것인지, 순간의 판단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만큼, 다양한 차원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는 전략화가 중요며, 때로는 치밀하게, 혹은 영리하게 대응하는 전략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예전보다 주목도가 낮아진 쇼핑몰에 대한 평가, 어쩌면 지금이 기회일 수도 있다. 역발상을 통해 새로운 가치나 경험을 되새겨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