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안에 끝내는 면접 합격 시크릿 - W스피치 우지은 대표의 취업 성공 노하우
우지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취업은 어려워지며,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요구하지만, 현실과는 멀게만 느껴진다. 취준생들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고, 이직이나 퇴직, 창업준비 등 다양한 우회경로를 알아보기도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 자신에 대한 준비와 성찰을 통해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며 접근할 것인지, 이를 명확히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책도 단순한 면접준비가 아닌, 어떤 직무에 어떻게 대응하며, 취업정보를 취합해, 나에게 맞는 형식으로 풀어쓸 거인지, 보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말하고 있다.


서류전형도 만만치 않고, 무조건 합격된다고 보장되는 것도 아니지만, 일단 면접의 기회가 왔다면, 내가 지원한 회사에 대한 정보를 확실하게 정리해 둬야 한다. 면접은 통과의례, 혹은 형식적인 만남으로 보거나, 너무 긴장해서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기도 전에 탈락하는 준비생들이 많다. 항상 즐기는 마음으로, 자신을 믿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고, 이를 위해선 보다 확실한 준비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면접준비를 단기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마음으로 독파해야 한다.

시간을 끌수록, 말이 꼬이거나, 스스로가 받는 위축감이 생길 수도 있고, 면접에서 합격을 못하더라도, 좌절하기보단, 좋은 경험을 얻었다는 마음으로 다음 면접을 준비하거나, 취업준비 과정에서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스스로를 피드백하며 환기시키는 과정이 중요하다. 어차피 면접관은 속일 수 없고, 속인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드러나기 마련이다. 또한 자신이 살아온 과거는 부정할 수도 없고, 뒤바꿀 수도 없는 노릇이다. 현재에 집중하며, 필요한 역량준비나 강화를 위해 매진하는 것이 현명한 자세이며, 이를 통해 원하는 취업성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기업분석이나 채용트렌드, 면접관과의 대화에서 유의해야 하는 부분 등 직무나 업종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중요한 예의나 기본사항에 대한 인지를 통해, 나의 강점과 재능을 어떻게 표현할지, 스스로를 쉽게 알릴 수 있는 자소서 준비나 면접 자체에서 중요한 대화법, 말하기 자세를 점검해야 한다. 무조건 합격을 보장하는 책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간과하기에는 괜찮은 정보도 제법 실려있다. 이 책을 통해 면접활용 가이드북으로 활용하며, 내가 원하는 취업성공과 면접합격을 위해 투자해 보자. 잊고 있었던 부분에 대한 채움으로 이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