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어떻게 내 삶을 바꾸었나 - 전교 꼴찌, 판사 되다
이종훈 지음 / 북카라반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하는 꿈이 있다면,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 싶다면, 그 분야에 걸맞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이며,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처럼, 항상 노력하는 자세, 일관성있게 행하는 행동이 중요하다. 인생에 있어서 공부가 다는 아니지만, 공부를 통해 거의 모든 것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며, 느끼는 것도 많고, 경험이 더해지며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도 있다. 이 책도 공부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고, 바닥부터 치고 올라와, 성공을 거둔 저자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애매한 포지션이나 나의 위치에 대한 불신, 뚜렷한 장점이 없고, 도움받을 여건이나 환경조차 녹록치 않다면, 가장 빠른 길이 공부가 될 것이다. 예전보다 더 치열해진 경쟁이나, 공부를 해도 한계가 있다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성공한 사람들이나 일정한 삶을 누리는 사람들을 보더라도, 각자의 공부법이 있고, 굳이 학문적인 접근이 아니더라도, 인생공부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공부도 포함될 수 있다. 너무 좁은 시각으로 단정짓는 오류나 나의 잠재력을 스스로가 위축시켜선 안 될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공부를 하거나, 잘했다면 좋겠지만, 각자의 사정이 있고, 뒤늦게 공부의 중요성을 깨닫고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물론 교육과정이나 사회적 기준을 적용하면, 공부에도 시기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정말 뚜렷한 방향성을 갖고 공부하는 행위는 더 빠른 속도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확실한 성과를 거둘 수도 있다. 또한 시대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오히려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발견해, 나의 결과로 만들 수도 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기본이 되는 가치는 바로 공부이며, 이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때로는 자신과의 기나긴 싸움이 되며, 스스로 피폐해지는 느낌을 받지만, 이를 참고 견디는 순간, 성공에 다가가거나, 다양한 경험을 느끼며, 삶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 왜 성공한 사람들이나 어른들이 공부를 하라고 하는지, 인사식으로 하는 조언이 아닌, 현실적인 의미로 되새기며, 지금 나에게 필요한 공부는 무엇이며, 나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정말 처절한 노력을 통해 목표에 다가간 적은 있는지, 스스로를 반성하는 자세도 가져야 한다. 공부와 삶의 상관관계, 뻔한 소리일 수도 있지만, 분명하게 짚고 넘겨야 하는 문제일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나만의 새로운 동기부여나 공부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져 보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