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 개인투자보다 안전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보다 승률 높은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사람들의 관심은 재테크나 투자정보에 쏠릴 수 밖에 없다. 개인이 스스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신념과 우리 경제의 부정적인 상황, 갈수록 높아지는 물가나 다양한 경제변수가 매우 나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힘들게 번 돈을 아무 곳이나 투자할 수 없고, 나름대로의 분석이나 공부를 통해 투자를 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생각보다 사람들의 투자방식이나 방법을 바라볼 때, 묻지마 투자는 많고, 너무 전문가나 지인들의 의견을 믿고 따르는 경향이 짙고, 이는 위험성을 동반함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 기관투자자를 이긴다는 말이 아니다. 그리고 특정 상품이나 종목에 대한 칭찬도 아니며, 일련의 투자자세와 방법론, 가장 중요한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한 시장분석에 더 집중하고 있다.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ETF투자를 소개하고 있고, 이는 국내시장을 비롯해, 다양한 해외시장에도 유효한 가치로 통하고 있고, 엄청난 수익을 보장하거나 무조건적인 성공을 장담하는 것도 아니다. 일련의 과정이나 패턴분석을 통해, 소액투자를 통해 소소한 수익을 거둘 수 있고, 보다 확실한 정보나 지식이 있다면, 더 큰 수익도 노려볼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물론 해외시장에 투자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성과 도박성을 동반하지만, 제대로 알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해 위험성을 줄일 수 있고, 사람들이 반응이나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등을 고려한다면, 투자수익을 거둘 수도 있고, 이를 통해 ETF투자의 장점과 효용성을 따져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경제분야를 알면 좋겠지만, 분명 잘 아는 분야가 있고, 문외한 분야도 존재할 것이다. 확실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종목선택, 그리고 실제 투자를 통해 수익성을 추구해야 한다.

모든 종목에서 수익을 거두겠다는 과욕은 버리며, 실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것을 권하며, 대안투자나 가치투자, 상품을 우회하는 방법, 혹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비교하며 가치평가를 매우 냉정하게 매겨야 할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들의 동향을 바탕으로 개인들이 투자방법이나 패턴을 수정할 수도 있고, 이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될 것이다. 물론 이론적인 공부는 중요하며, 이를 통한 시장분석이나 종목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실질적으로 이어지는 실무투자 경험을 통해, ETF투자를 활용하며 수익과 가치평가를 매기며, 접근해야 할 것이다. ETF투자의 가이드북으로 추천할 만하며, 많이 배우며 활용해 보길 바란다.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