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 잘되는 회사의 회의법
야모토 오사무 지음, 이정미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 따라 전혀 다른 기업문화가 존재한다. 여전히 수직적인 구조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회사, 반대로 수평적인 문화를 정착해, 다양한 인재들이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견을 도출하는 회사, 비교적으로 봐도 어떤 것이 더 가치있고, 최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생각과 현실의 적용방식의 차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개성들이 모인 회사에서 직급이나 직무 연관도에 따라, 획일적인 모습으로 의사결정이 진행되기도 한다. 물론 무조건 비난할 목적은 아니지만, 시대가 변한 만큼, 달라져야 할 조직문화일 것이다.


이 책은 회사의 의사소통, 결정방식에 대해 분석하며, 미팅을 하는 이유와 발표나 또 다른 협상능력에서 중요한 요건들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비즈니스적 결과를 내야 할 경우, 모든 구성원들이 합의해서 좋은 결과를 내야 할 경우 등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조직문화의 한계나 아쉬움, 일방적인 통보나 명령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기도 한다. 물론 선임자나 상급자의 지시가 맞을 수도 있지만, 하급자의 입장에선 근로의욕을 저하시키거나, 자신이 존중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아무리 성과나 돈이 최선의 가치라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존중과 인정,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여 함께 전진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있고, 장기적으로도 도움이 되는지, 모든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이다. 자신이 당했다고 부당한 요구를 당연시 해서도 안되며, 하급자의 경우에도 너무 지나친 독단적 성향을 개성으로 포장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만큼 조직이나 공동체, 혹은 집단이 모였을 경우, 의견을 단일화하여 같은 목적으로 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체감할 수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중요시하는 회의법, 의사소통과 결정방식에서 오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나의 일이 될 수도 있고, 상대의 입장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도 있는 만큼, 하나의 정답을 찾는 대안이 아닌, 다양성을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나 대안을 만드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시대가 변할 수록, 달라지는 기업문화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사람의 가치이며, 불필요한 격식이나 차별, 차이를 없애며, 모두가 의사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현실적으로 비교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