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책을 쓰는가? - 직장인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책쓰기 코치로 인생역전 책쓰기 특강
김병완 지음 / 새로운제안 / 2019년 2월
평점 :
책쓰기에 대한 여러 평가와 생각들,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의 활동영역도 넓어졌다. 하나의 직업은 무의미하며, 생계를 위한 선택이든, 미래를 준비하는 대응이든, 여러 분야를 넘나드는 시대적 변화, 이는 자기계발이나 관리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책과 관련된 직업이나 장르적 구현은 더욱 그렇다. 대중들이 모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살아가는 시대, 갑자기 왜 작가나 글쓰기, 혹은 책쓰기에 주목해야 하는지, 이 책이 말하고 있다.
독서 자체에 대한 중요성, 공부에는 때가 있어도, 독서에는 때가 없고, 누구나 의지만 있다면 실행할 수 있는 가치이다. 이런 독서의 습관화를 이뤘다면, 더 나은 가치를 위해 책쓰기에 관심을 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단순한 메모나 기록에서 시작할 수도 있고, 나만의 자서전 형식이든, 에세이 형식이든, 형식은 중요치 않다. 꾸준히 기록하며 나만의 글쓰기에 몰입하는 순간, 세상을 보는 눈이나 사람들이 어떤 것에 갈증을 느끼며 살아가는지, 삶에 대한 전반적인 성찰이나 평가가 가능할 것이다.
저자도 이런 점에 주목하며, 책을 쓰는 이유와 독서보다 더 나은 한 권의 책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기본적인 글의 틀잡기나 다양한 형식의 종류나 사례, 독자들에게 핵심가치를 빠르게 전달하면서,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글쓰기 등 초보자나 글쓰기 입문자의 입장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론이 많을 것이다. 매일 기록을 하는 사람들, 그 기록을 토대로 어떤 가치를 느끼거나 표현할 수 있고, 완벽하게 관리하지 못하더라도, 하나의 역사가 될 것이다. 할 것도 많고, 급변하는 세상에 어울리지 않는 글쓰기나 책에 대한 중요성, 겉으로 느끼는 감정보다는 직접 해보며 발상의 전환을 이룰 필요도 있다.
처음부터 세련된 글쓰기는 할 수 없어도, 발전하는 자기를 발견하며, 더 많은 가치를 이룰 수 있고, 글쓰기를 통해 대중과 호흡하며, 시대적인 변화나 트렌드, 혹은 대중들이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는지, 실제 실무에서 배울 수 없는, 혹은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왜 책쓰기에 주목하는지, 일반인들도 할 수 있는 영역인지, 저자의 소개를 통해 용기를 얻고, 나만의 글쓰기에 주목해 보자. 독서를 통해 이뤄내는 글쓰기와 책쓰기, 하나의 생계나 직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한 번 쯤은 관심을 가져 볼 만한 분야이다. 활용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