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금수저가 아니라면 돈관리를 잘해야 한다. 최대한 아끼고 모으는 습관을 통해 목돈을 만들 수도 있고, 그 동안 간과했던 푼돈을 모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주부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생활습관이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돈관리의 시작은 지출관리, 비용낭비를 막고, 불필요한 소비습관을 잡는 방법에서 시작된다. 이 책은 이런 효율성, 실용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고, 생활에서 따라하며 나의 지출관리를 통해, 달라지는 소비습관이나 돈관리를 말하고 있다.


직장인을 비롯한 다양한 분들이 활용할 수 있고, 소득에 대한 아쉬움이나 혹은 창업이나 부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소비습관에서 다양성을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떤 방법으로 돈을 아끼는지, 혹은 필수적으로 드는 비용에 대한 연구,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날 수 있다. 재테크라는 것이 거창하지 않고, 생활밀착형으로 생각한다면, 남보다 더 빨리 목돈을 만들 수 있고, 굳이 인간관계를 포기하지 않더라도, 효율적인 돈관리도 가능할 것이다.

특히 고징지출비용에 대한 언급이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공과금이나 교통비용, 차가 있다면 기름값, 혹은 매일 써야 하는 식비나 사람관계에서 드는 비용 등이 그렇다. 물론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어색하거나 불편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점진적으로 따라하며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비나 기름값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 한 번은 푼돈이지만, 모이면 목돈이 되는 현상, 이를 기록하거나 따로 메모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는 소비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일정한 돈이 모이면 스스로에게 소소한 선물을 주는 것도 괜찮다. 일종의 보상적 개념으로 말이다.

그리고 카드에 대한 언급도 현실적이다. 다양한 혜택을 비교, 분석하며 내가 자주 쓰는 카드, 혹은 잘 쓰지 않는 카드에 대해 과감히 정리하며, 새로운 정보와 절약법을 알아야 한다. 요즘에는 통합적인 관리나 포인트 활용 등도 가능하지만, 제대로 알고 나에게 맞는 사용처를 알아야 한다. 알지만, 귀찮은 혹은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푼돈에 대한 역발상, 재테크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과 활용,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자세한 언급이 유용하게 다가온다. 맘마미아 재테크를 통해 따라하며, 소소한 돈관리와 저축의 힘을 경험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