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위한 독서 - 독서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
윤슬 지음 / 담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의 중요성, 계속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공부 만큼이나, 어쩌면 공부보다 더 중요한게 독서일 것이다. 공부에는 일정한 시기가 있고, 시기를 놓치면 따라잡기 힘든 버거움도 존재한다. 하지만 독서는 다르다. 나이를 먹으면서 뒤늦게 시작해도 배우는 의미가 많고, 오히려 더 사회인이 되어 읽는 독서가 더 실용적이며 나를 위한 내공이 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독서를 왜 하는지, 습관이 되어 그냥 하는 사람들도 초심유지와 성장을 위해, 이 본질적인 물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자는 독서의 가치를 말하지만, 왜 읽는지, 어떻게 읽을지, 혹은 무엇을 위한 독서를 하는지, 독자들에게 묻고 있다. 이에 선뜻, 혹은 빠르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생각정리가 필요하며 내가 독서를 하는 목적과 이유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이유는 관계없다. 오직 나를 위한 가장 빠른 성장론, 지침서가 될 독서습관, 우리는 어떻게 책을 읽고 있는지, 타인과의 교감이나 소통, 혹은 무시당하지 않기 위한 생존의 수단 등 다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독서가 지켜지고 있는가이다. 

때로는 공부와 비슷한 관점에서 읽을 수도 있지만, 모르는 분야나 직무나 업무와 연관된 독서가 이어질 수도 있다. 혹은 직업적인 이유로 독서를 가까이 하는 사람들도 많다. 분명한 사실은 하나이다. 지나친 독서가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나에게 치명적인 약점으로 돌아온 사례는 없다는 것이다. 다독을 통해 세상을 읽는 눈, 보는 눈, 사람관계에서의 처세나 대화법, 비즈니스 능력에서 뛰어난 결과를 얻는 처세술 등 현실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들이 많다. 단순한 정보습득이나 지식활용, 그 이상의 가치에 주목해 보자.

자세하게 읽든, 빠른 속독으로 읽든, 자신만의 스타일을 바꿀 필요는 없다. 다만 이런 종류나 유형이 있고, 독서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나 새로운 경험을 한 사람들의 후기나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독서를 위한 독서라는 말처럼, 책읽기를 통한 성장, 나아가 책쓰기나 글쓰기, 작가로의 삶 등 인생 2막을 펼칠 수도 있고, 한 분야의 준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 여러 분야를 섭렵해, 나의 업이나 결과로 보상받을 수도 있고, 독서가 주는 유익함과 장점을 잊지 말자. 지금도 독서를 하는 사람들, 혹은 전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 모두에게 이 책은 가볍게 던지는 몇몇 질문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