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가 온다, 로봇 ㅣ 와이즈만 미래과학 1
김성화.권수진 지음, 이철민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아이교육에 신경을 쓰는 부모들, 누구나 비슷한 고민이 있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진로나 관심있는 분야는 무엇인지, 혹은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조기교육을 시키고 싶은데 가능할지 하는 등이 그렇다. 아무래도 과학과 수학은 성인들도 어렵고, 아이들도 흥미가 없다면, 불필요한 비용지출이나 시간낭비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방법, 흥미를 통해 쉽게 접근하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런 점을 바탕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믿고 보는 와이즈만 시리즈라고 할 정도로 과학분야나 로봇공학, 기계나 기술 등 어려운 분야를 보다 재미있고 쉽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로봇산업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부모도 함께 공부하면서 몰랐던 지식이나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함께 하는 학습이 대단히 중요함은 부모가 잘 알 것이다. 또한 로봇에 대한 이해와 친근감을 통해, 과학적 호기심이나 다양한 아이디어, 획일적인 생각정리나 정답찾기가 아닌, 아이의 창의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너무 어린 아이에게는 무리가 따르지만, 초등과학이나 수학으로 보는 것이 눈높이에 맞을 것이다. 단순한 로봇과 흥미 위주가 아닌, 로봇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기계의 일자리 전쟁 등 사회적 관심도나 이슈를 종합적으로 풀이하고 있어서, 미래에 대한 단상을 그릴 수 있고, 이를 통해 진로탐색이나 새로운 직업과 사라지는 직업에 대한 구분 등 나름대로의 정리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단순하게 읽는 것도 좋고, 그림이나 글로써의 기록을 통한 보존,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공부를 유도하는 측면이 강한 책이다.
미리 포기하거나, 더이상 미루지 말고, 보다 쉬운 방법으로 과학을 공부하며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나 관심도는 어느 정도인지, 미리 가늠해 보자. 생각보다 내용이 탄탄하고 실용적인 면이 많아서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주제가 로봇인 만큼, 로봇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 인간과 로봇의 전쟁이나 로봇이 진화할 수록, 어떤 위험이 있는지 등 현실적으로 일어날 만한 충분한 스토리와 구성, 현실과학적인 면이 강해서 기존의 것들이 색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공부한다면,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