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미치도록 싫어질 때 - 원인 모를 감정으로 엉망이 되어가는 당신을 위한 13번의 심리 상담
강지윤 지음 / 지식너머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조금 더 많은 노력을 했고, 더 많이 알고 가졌을 뿐이다. 누구나 성공을 원하지만, 쉽지 않은 이유, 시간은 똑같이 주어지며, 어떻게 사느냐에 따른 격차는 존재하기 때문이다. 늘 하나의 가치만이 우선되는 세상, 사람들의 맹목적인 추종이나 편견, 이런 복잡함 속에서 나를 지키며 산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하지만 절대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존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결국 나를 위한 길이며, 나와 관계된 사람들에게 줄 영향을 고려해도, 이는 필수적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성공과 실패는 번갈아서 온다. 늘 성공한다면 인생의 가치나 의미가 퇴색될 것이며, 그렇다고 실패만 하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관심과 자기애를 바탕으로 절대 버려서 안되는 것은 지키며, 변화가 필요하면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중요하다. 이는 사람관계에서도 유효하며, 때로는 갈등이나 불화를 겪기도 하지만, 이를 피하기 위한 무조건적인 맞춤이나 배려를 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가장 중요한 존재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물론 내가 모든 것을 바꾸겠다. 완벽하겠다는 욕심을 조금 내려놓고, 할 수 있는 일이나 가치에 의미를 두며 산다면, 보는 관점도 달라지며, 고민되는 인간관계나 처세에 대한 행동도 달라질 것이다. 가까운 사람부터 챙기지만, 그들이 무조건 나를 지지할 순 없을 것이다. 누구나 자신의 입장이 가장 중요하며, 이해관계가 걸려 있다면, 본색을 드러낼 것이다. 이를 탓하거나 바꾸려 한다면, 무모한 도전이며,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오직 나에게 집중하며, 다른 대안책 마련이나, 자기계발과 성장에 중점을 두며 살아가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긍정과 부정의 감정이 혼재되어 있다면, 긍정의 습관이나 감정은 늘려 나가되, 부정의 습관은 줄이면서 사라지도록, 점진적인 노력을 해보자. 가까운 변화부터 시작해야 꾸준히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느끼는 경험이나 성장에 대한 기쁨은 자아형성이나 자신감 유지에도 보탬이 될 것이다. 때로는 내려놓거나 비움을 통해 채울 수 있고, 이는 사람관계에서도 그렇다. 나를 너무 과소평가 하지 말고,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짓지 말자. 복잡한 세상이지만, 분명 기회는 존재하며, 나를 필요로 하는 영역은 생각보다 많다. 자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부정의 감정을 희석시키자. 아마도 이 책이 자신감을 채워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