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터의 노트 - 계기를 찾는 일곱 가지 습관
한은 지음 / 플로우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 혹은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 사람들, 그들에게는 나름의 비법이 있다. 이는 쉽게 이룰 수 없고, 꾸준한 노력과 오랜 관리를 통해, 더 나은 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을 원하지만, 사회는 결코 녹록치 않고, 아무에게나 성공을 허락치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하며 살아야 할까? 자신을 돌아보고, 부족한 점에 대한 이해와 이를 극복하려는 철저한 계획,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실행력을 동반해, 더 나은 자신을 만나야 한다.


책이 주는 전반적인 느낌이 성장론에 주목하고 있다. 보는 관점에 따라, 리더십 수업, 리더의 조건이나 자질을 말하는듯 하지만, 더 중요한 관점은 바로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기본과 본질, 원칙 등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항상 부딪치게 되는 갈등이나 넘을 수 없는 장벽같은 느낌, 개인이 어떻게 이를 돌파해야 하는지, 보다 현실적인 부분에서 오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준비론을 말한다. 스스로의 연구와 분석, 노력으로 일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람과의 대화나 소통을 통해, 창의적인 부분을 채울 수도 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사회적인 결합이나 관계적인 도움이 없다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없다. 하지만 개인의 능력이나 역량이 일정한 레벨에 올라야, 이런 도움도 가능하게 되며, 보다 나은 가치를 이룰 수 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고, 성공이 왜 어려운지, 일관성있게 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행위인지, 잘 알 것이다. 하지만 지금부터 변해야 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에 부합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리더십이나 기획력이나 의견을 규합하는 힘까지, 거의 모든 것이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분명하게 경계해야 될 것은 독선적인 모습, 혹은 무지에서 비롯되는 방만한 태도이다. 또한 세상변화나 사회변화를 바라볼 때,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봐야 할 때도 있지만, 주관적인 느낌이 개입되어 더 나은 가치를 이룰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좌우되는 가치가 바로 경험의 힘이다. 왜 배워야 하는지, 실수나 실패를 통해서도,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고, 이는 더 나은 결과나 미래를 위한 하나의 디딤돌이 될 것이다. 항상 돌아보며 필요에 따라선 기록하며, 이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자세,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기초적인 자기관리론이다. 방향성에 따라 결과도 달라지는 삶의 자세,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