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행복해질 시간은 지금이야
박근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항상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한다. 어쩌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나를 위한, 혹은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해 열심히 살아간다. 때로는 사회의 시선이나 평가가 이를 종용하기도 하지만, 개인들은 항상 열심히 해야 결과를 이룰 수 있다는 보편적인 진리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너무 앞만 보며 전진하는 행동은 다양한 위험을 만날 수 있고, 뜻하지 않은 고난을 겪으면서, 전혀 다른 방향이나 부정적인 결과를 직면하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가치관을 갖고, 삶을 살 것인지, 고려해 봐야 한다.


이 책은 만족과 행복, 개인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 혹은 나의 행복이 미칠, 상대방이나 관계된 지인들에게 줄 선순환적 영향, 긍정적인 효과를 생각하게 한다. 너무 거창한 목표나 물질적인 결과, 이를 통한 행복을 꿈꿔선 안된다. 물론 자본주의 시대에서 돈은 거의 모든 것을 지배하며, 심지어 사람의 마음까지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이며, 또 다른 불화나 갈등을 겪기도 한다. 항상 돈의 양면성에 주목하며, 내면의 가치, 마음적인 부분에 더 신경써야 한다.

그렇다면 항상 현재에 만족하는 마음관리, 감정동요를 막기 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나 비움을 통한 성장론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며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더 힘을 써야 한다. 시간의 중요성, 누구나 수긍하지만 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지난 시간은 되돌릴 수 없고, 이는 누구에게나 후회의 시간으로 돌아온다. 왜 성공한 사람이나 일정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가하는 분들이 시간가치를 더 중요시 하는지,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

행복은 거창한 것도 아니며, 때로는 일상에서 혹은 아주 작은 결과나 부분에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지금에 주목하며, 나에게 잘하는 사람, 가까운 사람, 관계된 사람에게 보다 넓은 마음으로 대하며, 이해하는 포용력을 키운다면,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거창한 조언도 필요없고, 누구나 알지만 행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언급, 이를 마음으로 되새기며, 행복에 대한 생각이나 가치관 정립을 위해 활용해 보자. 마음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