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저나 당신은 무엇을 좋아하세요? -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일상 수집 에세이
하람 지음 / 지콜론북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 바빠서 혹은, 정신없이 살아서,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기계도 계속해서 사용하면 소모되듯,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적당한 휴식이나 재충전, 돌아봄이 왜 중요한지, 무조건 앞만 보며 달려가는 것도 한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완벽한 사람은 없고, 기계처럼 일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업무에 대한 지나친 압박이나 집착, 혹은 사람관계에서 무조건 배려하거나, 이기적인 행동으로 물의를 사는 행위, 그 어느 것 하나 대안이라고 볼 수 없다.


그렇다면 나를 돌아보며, 나의 감정이나 상태에 대한 돌봄을 해야 한다. 이 책은 이런 점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집이다. 누구나 중요한 마음관리, 감정관리, 특히 사람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지침이나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또한 내가 좋아하는 일이나 가치, 추구하는 삶의 방향성이 무엇인지, 휴식을 통한 돌아봄을 강조하고 있다. 좋아하는 것이 있지만, 관심이 없는 분, 아직 어떤 것에 취미가 있고, 좋아하거나 잘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까지, 나를 찾아가는 연습과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

무작정 하는 일이 얼마나 의미없고, 기억에서도 오래가지 않는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이왕이면 보다 나은 삶, 나를 위한 행동이나 생각법, 혹은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 받으며 만족이나 행복감을 누리고 싶다면, 지금의 행동이나 생각과는 다른 방향성도 고려해야 한다. 의외로 쉽게 찾을 수도 있고, 몰랐던 자신의 능력이나 잠재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스스로 찾는다면 가장 좋겠지만, 주변 지인이나 가족의 조언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발견하며,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생각을 했다면, 계획을 해야 하며, 꾸준한 습관화나 실천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 너무 서두르지도, 안일한 태도로 방치하지 않는 일관성이 중요하며, 약간의 긴장이 주는 긴 호흡, 이를 통해 삶의 의미를 되새기며, 나의 정신건강도 관리하며, 일이나 어떤 행위를 통해 얻는 경험, 느낌 등 긍정적인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관계가 어렵고, 스트레스가 심할 수록, 기본에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결국 스스로 돌아보며, 모든 관계의 재정립이나 나의 문제점, 보완점을 발견하며 개선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중요한 셈이다. 이 책을 통해 그 의미를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