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기술 청춘용자 이렇게 살아도 돼 2
문현우 지음 / 이담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이 시대를 사는 다양한 사람들, 특히 청춘들은 매우 고달픈 위치에 있다. 더이상 성장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지나친 경쟁이 낳은 병폐, 어른들이나 사회에 대한 원망, 제도적 모순이나 이상과 다른 현실에 실망하며, 도전을 포기하며 안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이는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된다. 그렇지만 위기는 기회를 동반하듯, 어떻게 살 것인지, 나름대로의 정의나 새로운 정리가 필요할지 모른다. 이 책은 같은 세대와 비슷한 연령대의 청춘들에게 고하는 저자의 스토리이다.

어른들이 말했던 세상은 오지 않았고, 오히려 더 냉정한 현실이 다가왔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나를 분석하는 힘,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나 미래에 대한 설계, 내가 잘할 수 있는 일, 혹은 꿈꾸는 성공이나 목표를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 무엇인지, 저자는 끊임없이 공부했고, 나름대로의 경험과 깨달음을 바탕으로 자신이 느낀 바를 서술하고 있다. 사람관계에서부터 자기관리와 역량강화를 위한 몰입법까지, 독자들이 이를 통해, 기본적 가치를 되새기며, 나에게 필요한 요건들을 느낄 수 있다면, 이 책이 주는 메시지는 전달된 것이다.

경험이 필요할 수도, 다양한 사람관계에서의 처세나 기술이 급할 수도, 당장 내가 부족한 공부를 하는 방법 등 개인마다 다른 주관과 관점, 하지만 성공이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공통점의 발견, 이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변명이나 핑계, 탓하는 행동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순간의 해소는 가능할 지 몰라도, 발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외면하는 것이 아닌, 당장 할 수 있는 가치를 위주로 삶을 살아가는 용기가 필요한 셈이다. 시기적으로 매우 불안한 측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부정적인 결합이 상호작용하지만, 때로는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나에 대한 집중과 성찰,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색다른 시선, 관점의 변화는 사실 매우 어렵고, 변화를 통해 발전한다는 것은 더 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누구나 인생은 유한하며, 한 번의 삶을 살아간다. 변화가 두렵다고 주저않는 순간, 정체되는 느낌을 받고,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어렵다. 청춘이라서 더 무모할 수 있고, 근거없는 자신감이 필요할 수도 있다. 청춘이 무엇이며, 무조건 도전하라는 진부한 조언이 아닌, 선별적 선택을 통한 자기계발과 관리에 대한 접근, 이 책을 통해 또 다른 스토리나 사례연구를 해보길 바란다.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