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지 않는 뇌 휴식법 - 피로에 지친 당신을 위한 하루 5분, 최고의 휴식
이시카와 요시키 지음, 장지연 옮김 / 한솔아카데미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각자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간다. 물론 치열한 경쟁이나 과도한 업무, 집안일, 육아 등으로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누구나 갖고 있는 스트레스, 더 나은 만족이나 행복을 위한 방법론, 이는 시대적 화두이자, 앞으로도 계속된 고민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에서의 스트레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혹은 자기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한다. 누구나 알지만, 행하지 않아서 답답한 모습일 수도 있고, 항상 계획은 하지만, 다양한 변수로 인해 포기하는 사람들을 위해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모든 것을 만족할 순 없고,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철저한 관리나 성장에 대한 욕심을 행동으로 실현하는 사람은 다양한 경험이나 만족을 얻을 수 있고, 남들이 쉽게 알려주지 않거나,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느끼게 된다. 책에서 말하는 뇌 휴식법, 이도 비슷한 맥락이다. 내가 할 수 있는 행동, 작은 단위의 습관에서 시작해, 더 많은 것들을 실천하며, 삶의 동기부여나 의욕을 잡을 수 있는 방법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는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혹은 적극적으로 살아가게 한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런 가치들이 왜 중요한지, 음미하며 느끼게 될 것이다.

모든 변화의 시작은 습관에서 비롯된다. 나쁜습관은 버리기 어렵고, 또한 좋은습관도 쉽게 가질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계속된 연습과 행동력을 통해, 나만의 습관으로 만들 수 있고, 하루를 살더라도, 어떻게 관리하며 살아야 하는지, 또는 시간관리나 정보관리 등 다양한 관리적 측면에서 생각도 많이 해야 하며, 이를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모든 이치가 그렇듯, 노력과 관리없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다양한 변명이나 핑계를 명분삼아 포기하기보단, 지금부터 실행하는 실천력이 중요할 것이다.

적당한 명상을 통한 휴식의 중요성 강조, 시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정관리, 또한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상대적인 입장이나 사람들의 반응, 이로부터 나를 지키는 마음관리까지, 우리 뇌가 결정하는 요소들이 많다. 이를 알지만, 사람들은 간과하고 있고, 나만의 착각에 빠져, 놓치고 있는 것들도 많다. 진부하고 거창한 접근이 아닌, 나에게 필요한 조건들이 무엇인지, 책에서 말하는 방법론을 통해 배우거나 활용하며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보자. 기본적 가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미를 전해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