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절당하는 기술 - 오늘 당신을 좌절시킨 사람은 누구인가?
서정규 지음 / 이콘 / 2018년 12월
평점 :
다양한 분야에서 비슷한 경험이나 내공, 사람들을 만나면서 삶의 배우며, 인생의 의미를 깨닫기도 한다. 누구나 경험하는 보편적인 사회생활, 혹은 일상에서 벌어지는 작은 소란이나 사건, 갈등도 그렇다. 어떻게 생각하고 상대를 대할지, 혹은 내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어떻게 구현할지, 늘 중요한 순간에는 사람의 도움을 받게 된다. 즉 아무리 잘난 사람도 누군가의 도움이나 희생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고, 이는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이다. 우리가 인문학이나 다양한 사람관계학에 집중하는 이유도 이와 같다.
이 책은 자신의 경험을 녹여 만든 책으로 독자들에게 다양성, 혹은 하나의 처세술을 알려주고 있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나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운 이들, 혹은 지나친 영업압박이나 실적부진으로 고민이 많은 분들도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는 관점이 중요하다. 모든 일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말, 괜히 존재하는 말이 아니다. 나에 대한 성찰이나 돌아봄,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집중과 채움을 통한 자기성장, 이를 통해 성과를 이루거나, 궁극적인 성공, 혹은 인생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동안 내가 왜 거절당했는지, 사람들이 싫어하는 행동이나 거부감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나 장소에 대한 분석도 괜찮다. 내가 주로 가는 길이나 접하는 사람들의 유형, 연령대나 성별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영업을 하는 사람들, 장사나 창업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을 이기려고 하거나, 눈속임 혹은 거짓으로 우롱하려는 얕은 수를 버리고, 이들을 진정한 내편 혹은, 나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들로 만들려면, 변화가 불가피하다. 또한 변화를 알았다면,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성공은 꿈에 지나지 않는다.
나름대로의 처세, 혹은 대화에 있어서 필요한 비언어적 표현이나 설득에 있어서 중요한 가이드라인까지, 일련의 과정과 패턴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좁은 의미에서는 가까운 지인이나 친구들 등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끌려다니지 않는 힘, 거절을 하더라도 유연하게, 부드럽게 하는 방법론도 생각하게 된다. 누구나 긍정적인 관계, 처세를 원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행동이기도 하다. 괜찮은 삶, 혹은 원하는 성공이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달라진 태도와 행동이 필요하다.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는 인간관계의 처세술, 이 책을 통해 배워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