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명의의 길을 묻다 - 명의로 소문난 한의사를 찾아서
이창호 지음 / 아마존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 건강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항상 몸관리 해야지, 새해에는 달라진 습관으로 먹거리 관리, 운동 등을 통해 몸매유지나 다이어트, 건강관리, 관련 정보나 에세이를 찾으며 배우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 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접근이 중요하다. 몸의 이상증상이나 어떤 신호가 오는지, 병의원을 자주 찾으며 관리하는 것이 좋겠지만, 일상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활용법이 많다. 이 책은 한의사들이 말하는 한방치료법, 궁극적인 몸관리, 건강관리 정보가 소개되어 있다.

주로 어르신들이 찾는 곳으로 오해하는 한의원, 하지만 병원보다 나은 점도 있고, 오히려 더 직업의식이나 윤리, 도덕의식이 뛰어난 한의사분들도 많다. 집에서 가까운 곳도 좋고, 유명한 곳을 찾아 가는 것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한 관리를 통해 나아지는 신체를 느끼는 것이다. 재활치료부터 물리치료, 암재발 방지나 항암치료, 한방치료를 통해 어떤 점을 개선시킬 수 있는지, 또한 정신적인 영역에 대한 언급도 주목받을만 하다. 각종 스트레스나 정신치료, 정신이라는 용어가 너무 부정적으로 쓰이지만, 이는 편견에 지나지 않다.

누구나 걸릴 수 있고, 일을 하는 입장에선 더욱 위험한 부분이 바로 정신이다. 다양한 사람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 지나친 흡연이나 술자리 등이 그렇다. 쉽게 간과하는 순간, 더 큰 병으로 재발할 수 있고, 더 큰 시간할애나 비용투자를 해야 할 지도 모른다. 미리 미리 관련 정보를 접하며, 배워둔다면, 내 건강도 지키지만, 우리 가족이나 관계된 가까운 사람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유용한 가이드북, 이 책의 취지이며 다양한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공통적인 관리법이 무엇인지, 가볍게 접해 보길 바란다. 에세이 형식이라 읽기에도 무난하며,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시대가 변하면서 의료시설이나 기술의 발전, 관련 종사자들의 마인드도 달라졌고, 사회적인 책임이나 고객들이 요구하는 방향성을 잘 알고 있다. 그들도 사람이라 완벽할 순 없지만, 항상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으로 뭉쳐있고, 더 많은 환자들을 위한, 정보공유나 관련 지식을 쉽게 소개하고 있다. 한방학에 대한 의문점, 궁금증, 한의학과 한의사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들이 하는 사회적 기여나 공헌 등도 면밀히 알아보며, 관련 건강정보도 얻고, 다양한 관점에서 배울 점도 많다. 한방명의들이 말하는 그들만의 길, 읽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