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안 수업 - 어떻게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가
윤광준 지음 / 지와인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영역, 혹은 독보적인 분야가 존재한다. 바로 예술적 승화나 표현이 그렇다. 학문적 접근이나 기술발견 혹은 활용도 발전의 변천사나 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행위나 방법은 바로 예술에 있다. 이 책은 예술적 변화나 발견, 그 존재 자체적 해석을 통해, 사람들에게 울림을 주는 책이다. 특히 마음이 지친 사람들, 다양한 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복잡함에 대한 거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들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혹은 맞아들일 것인지, 생각할 수 있다.

미술과 그림, 사진, 디자인이나 건축, 예술 등 그 분야도 다양하며 내가 선호하는 분야, 혹은 취미활동이나 특기를 활용한 접근도 무방하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이며, 다양한 전문가들의 결과를 통해, 보는 이들은 저마다의 해석이나 느낌을 전해받을 것이다. 일정한 답이 있는 것도 아니며, 보는 관점이나 입장에 따른 다른 결과나 해석도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이 주는 여운이 매우 깊고, 울림있는 감동을 전해받는 것이다. 이를 통해 마음이 평온해졌다면, 혹은 긍정적인 생각과 힘을 되찾았다면, 그걸로 만족하면 된다.

어차피 누구에게나 시간은 비슷하게 주어지며, 살아가는 방식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물론 개인이 얼마나 역량을 집중하거나 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몰입하느냐의 차이이며, 너무 부정적일 필요도 없다. 긍정의 힘이 왜 무서우며, 성장이나 발전을 위한 유일한 가치 혹은 기본적 가치가 되는지, 소소하게 드러난 작품의 이미지나 작가나 저자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공감할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다면, 예술의 가치는 역할을 다한 것이다. 마음관리와 감정관리의 중요성, 무조건 행복할 순 없지만,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 삶의 존재가치를 일깨워줄 것이다.

지금의 고통이나 어려움, 이는 지나가는 과정이며, 성장이나 더 나은 성공을 위한 경험이 될 것이다. 누구나 알지만, 현실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 여유가 없어서 혹은 너무 급해서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때로는 내려놓고 기본을 지키는 행위나 전혀 다른 분야를 통해, 잊고 있었던 기억에 대한 돌아봄이나 새로운 발견을 통한 발전을 꿈꿀 수 있다. 심미안 수업, 다양한 분야, 하지만 비슷한 흐름과 패턴, 공통적인 교훈과 가치가 있는 만큼, 나에게 적용하며 지금의 어려움이나 더 나은 삶을 그려 보도록 하자. 마음을 울리는 혹은 감정을 관리하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