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보다 내 사업 -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봐야 할 책
윤태성 지음 / 해의시간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 불황이 심화되고 있다. 새해가 밝았지만, 여전히 경제 관련 지표나 결과는 부정적이며, 이는 언론이나 뉴스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모든 시장이 얼어붙었고, 취준생의 입장이나 이직생, 직장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나 자영업자 등 직군이나 업종에 관계없이 불황은 계속되고 있다. 물론 사회적 책임도 있고, 구조적인 문제도 있으나, 언제까지 이를 탓하며 시기를 늦출 순 없을 것이다. 지금부터 보다 다른 관점이나 접근법을 활용해, 나를 돌아보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이나 창업 등을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무작정 주어진 일만 하며 월급을 받는 생활, 그게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 안정성이 따라준다면 관계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아간다. 그 만큼 현재에 최선을 다하지만, 미래를 보장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장의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계획과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 책도 무조건 사업을 장려하거나, 도전하라고 종용하는 책이 아니다. 어떤 방법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지, 함께 하는 사람들, 그리고 사람관리나 조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경영관리에 대해 깊이있게 접근하고 있다.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무조건 성공하는 업종은 없다. 그리고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해도, 무조건 실패하는 사업도 없다. 내가 어떻게 활용하며, 경영할 것인지, 전문경영인을 두는 방법도 대안이 되겠지만, 자본이나 비용처리 부분에서 부담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스스로 많은 일에 관심을 갖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경영하는 경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또한 결국 사람들의 움직임과 관리를 통해, 결과를 만들고,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어떻게 사람을 배치하며 관리할 것인지, 뻔한 조언이나 방법론이 아닌, 궁극적인 대안이나 활용법을 찾아야 한다.

기존의 진입장벽이나 관련 업종의 독과점 현상, 다양한 텃세 등에도 대처해야 하며, 내 이름을 걸고 사업하는 일,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업과 창업이 번창할 수록 기회는 많아지며, 불황에도 이길 수 있는 하나의 버팀목이 될 수도 있다. 일자리는 한정적이며, 오히려 일자리 감소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는 지금, 내가 잘하는 일, 하고 있는 일을 바탕으로 확장할 수 있는 방법론, 혹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면, 정말 깊이있게 공부하는 자세, 또한 실무적 경험을 채우려는 발품팔이 등 기본적 요건을 무시해선 안된다. 이 책이 말하는 사업과 경영의 접근법, 기본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관심있는 분이라면 활용해 보길 바란다. 하나의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