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3년차, 월급만으로는 살 수 없다는 걸 알았다 - 통장 스쳐가는 돈 붙잡아 키우는 법
이성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을 수록 열심히 일해야 하며, 돈관리를 잘해야 한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많은 지출과 소비, 버는 것도 또한 가장 많은 시기이다. 이를 잘 활용해야 미래나 노후를 관리, 대비할 수 있고, 가족에 대한 부양이나 지원도 가능할 것이다. 일단 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은 나름대로 유용할 것이다. 직장인의 재테크, 혹은 월급쟁이 재테크나 투자법으로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말하는 바는 돈에 대한 생각과 관리법에 있다. 누구나 돈걱정을 하며, 항상 불안해 하거나, 돈에 대한 욕심을 부리지만, 현실을 달라지지 않는다.

걱정은 누구나 하며, 생각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지금과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며, 나름대로 성공한 사람, 성공투자, 가치투자 혹은 돈관리나 재테크에 경험이 많은 사람들의 후기나 조언을 새길 필요가 있다. 소액투자의 방향성, 목돈 만들기, 작은 돈이라도 확실하게 관리하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라는 관리법, 돈도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계획적으로 써야 한다.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월급은 일정한데, 지출에 있어서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다 많다. 아무래도 세상이 변했고, 즐길 수 있는 문화나 놀이, 취미활동의 증가로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그렇다고 방만한 지출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소비와 투자심리, 기본적인 돈관리, 돈버는 행위나 경제패턴과 사람들의 심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항상 핑계나 변명을 대지 말고, 달라지는 모습을 바탕으로 작은 실천, 습관화가 필요하다. 저렇게까지 하며 돈을 모으고 싶을까가 아닌, 저렇게 해서 돈이 모였다라는 발상의 전환, 타인의 노력과 비교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따라하는 모방력, 관리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절대 쉽게 모이는 돈은 없고, 노동의 가치는 배반하지 않는다. 돈욕심이 있거나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일을 많이 하는 것은 기본이며, 모은 돈을 바탕으로 어떻게 굴릴 것인지, 고심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며, 경제에 대한 평가나 지표는 매우 불확실하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순 업고, 생각을 했다면 행동으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절대 주저해서도 안되며, 포기해서도 안된다. 항상 자신을 믿고, 더 나은 방향, 합리적인 기준이나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공부하며, 궁극적인 재테크나 절세, 투자방법 등을 활용해 보자. 이 책은 이런 부분에 대한 조언과 소개, 관계된 경제현상이나 지표, 사회적인 분위기를 모두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돈에 대한 사람들의 착각이나 흔히 범하는 실수가 무엇인지, 쉬운 부분, 낮은 단계부터 정복해 보도록 하자. 돈에 대한 하나의 지침서, 가이드북이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