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감사했을 뿐인데 - 관계, 사랑, 운명을 바꾸는 감사의 힘
김경미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은 항상 행복을 꿈꾼다. 하지만 이는 매우 일시적인 현상이며, 늘 행복할 순 없다. 이를 알지만 우리는 살아간다. 무슨 이유에서 일까? 물론 나름대로의 책임감, 관계된 가족이나 사람을 위한 희생과 배려, 물론 절대적인 가치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사는 태도이다. 이는 긍정적인 마음과 태도를 가지게 하며, 결과 또한 매우 좋은 방향으로 흐르게 한다. 물론 주문처럼 보이거나, 말도 안되는 억지라고 볼 수 있으나, 생각하기 나름이며, 판단하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뿐이다.

사회적인 명성이나 성공, 지위를 가진 사람들, 그들의 태도에서 우리는 배울 점이 있다. 항상 교만하거나 간사하지 않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려 한다. 양심적으로 찔리거나, 타인에게 물의를 일으킨 경우, 어떻게든 상대의 마음을 풀어주거나, 나름대로의 해소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유지하려 한다. 결국 사람들은 비슷한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다. 아주 사소한 차이나 관리가 결과의 차이를 만들 뿐이다. 물론 일관성있게 관리하며, 기계처럼 목표를 향해 간다는 것, 말처럼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가치를 망각하는 순간, 절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 물질적인 가치 뿐만 아니라, 사랑과 사람관계, 다양한 감정변화 등을 모두 말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이를 분리하며, 철저한 이해타산이나 전략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결국에는 사람의 가치나 관계의 중요성을 체감하게 된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경영이나 관리의 측면에서 사람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늘 감사한 태도와 겸손한 자세로 살아간다면, 뜻하지 않은 도움을 얻을 수 있고, 돌고 도는 세상의 이치를 고려할 때, 사람의 중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이 주는 궁극적인 메시지도 비슷할 것이다.

일이 잘 안풀릴 때, 계속해서 꼬일 때, 변화를 추구해 보자. 변화는 거창한 것도 아니며, 내가 기존의 방법에서 약간 변형된 관리법이나 태도에서 비롯된다. 기본적인 가치를 재설정하거나, 따라해보는 순간, 왜 사람들이 기본의 중요성, 원칙을 지키려고 하는지, 공감하게 될 것이다. 결국 입장차이가 존재할 뿐, 더 나은 결과나 좋은 인생, 삶의 방향성을 위해서도, 늘 감사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는 시대가 변해도 불변의 가치이며, 오히려 더 주목받고, 부각될 요소가 크다. 항상 모든 것이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 바로 사람과 관계에서 오는 감정관리, 태도에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가져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