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생활 심리백서 -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이 알려 주는
김현정 지음 / 팜파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남자라면 누구나 가는 군대, 최근에는 병영기피와 양심적 병역거부 논란으로 사회적 문제로 이슈가 되었지만, 늘 제자리에서 자신의 책임과 임무를 묵묵히 수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군인들입니다. 예전보다 나아졌고, 다양한 관심과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선진강군, 긍정적인 병영생활문화가 정착되었으나, 여전히 부족한 수준입니다. 물론 예산이 필요하며, 모든 것을 완벽히 충족할 순 없지만, 분명 입대를 앞둔 사람이거나, 관계된 가족이라면 걱정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조건적인 비난이나 부정의 시선보단, 어떻게 해야 나은 군생활을 할 수 있는지, 이왕 가는 군대, 좋은 쪽으로 생각하며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곳에도 사람이 살아가고 있고, 군인이나 장교 등 군과 관련된 사람들도 누구나 이성과 생각, 합리적인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노파심에 부정적으로 해석하기보단, 나에게 맞는 특기나 병과지원, 경쟁률은 어떻게 되는지,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책은 단체생활에서 필요한 덕목, 개인의 건강상태나 심리상담 등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나아지고 있고, 가족들도 군대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내 자녀나 남자친구, 혹은 내친구가 어떤 군생활을 할 것인지, 가까운 위치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특수조직인 군대라서 계급이 존재하며, 현실과는 다른 점도 많습니다. 분명한 것은 누구나 가는 군대, 적응력을 높이며, 좋은 쪽으로 해석한다면, 무리없는 군생활, 비교적 빠른 적응을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이병부터 병장까지 계급이 존재하는 것도 이와 같고, 또한 관계된 사람들이 면밀히 도와줄 것이며, 단체생활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도 많습니다.

지나고 보면 아무 것도 아닌 군생활, 군필자들의 경험이며, 관계된 지인들의 조언입니다. 하지만 개인에게는 곤욕이 될 수도 있고,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힘든 군생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방과 후방을 가리지 않고, 모든 부대가 장단점이 있으며, 너무 편한 길만 고집하는 것도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군에 대한 좋은 방향성, 어떻게 준비해야 원만한 사회생활 연습, 사람관계에서의 눈치나 처세를 배울 수 있는지, 또한 건강을 잃거나 다치지는 않을지, 고민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미리 접하며 본인에게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군대 관련 가이드북으로 적절해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