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니까 - 청소년을 위한 셀프 리더십 수업
백수연 지음 / 보랏빛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목표가 생겼을 때, 혹은 새로운 전환점을 꿈꿀 때,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방안, 미래를 미리 점치며 알아보는 정보획득이나 관리가 중요할 것이다. 특히 나이가 어릴 수록, 진로탐색과 직업선택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성인들도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나이가 모든 것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것에는 때가 있고, 시기적으로 유리한 측면이 분명 존재한다.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말이다. 이 책은 나에 대한 관찰과 분석, 판단을 통해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구체적인 직업선택이나 생계나 꿈을 위한 도전, 그리고 그 과정에서 준비해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때로는 타인의 평가나 조언이 도움될지 모르나, 확실한 것은 자신이 선택하며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매우 부담스럽고, 피하고 싶은 욕망도 생기지만, 반대적 해석도 가능하다. 어릴 수록 실패를 두려워 해선 안되며, 실패를 만회할 수 있는 시간적인 측면이 많고, 비용적인 면에서도 그렇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구분하며 만족감이나 도전의식을 채우는 자세가 중요하며, 설령 실패하더라도, 기죽거나 좌절해선 안된다. 단, 도전을 하고 목표를 정했을 땐, 누구보다 열심히 해야 하며, 다양한 판단력, 기회포착능력 등 요구되는 부분도 많을 것이다.

이런 혼란스러움이나 사회적인 불안감,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때, 나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신뢰가 중요하다.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사람들, 이들은 성공을 향한 진취적인 욕망과 독립심, 때로는 투쟁심과 경쟁의식을 즐기는 자세 등 매우 효율적이며, 실용성을 강조하는 면이 강하다. 물론 완벽할 수 없고, 뜻하지 않은 실패를 겪으며, 무너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인생을 산다는 의미와 자세, 무조건 안전한 길이 최선은 아니며, 생각처럼 일이 풀리는 것도 아니다. 항상 높은 자존감 유지, 자신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세와 생각, 적극적인 행동력이 중요할 것이다.

시대가 급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내가 채워야 할 부분, 버려야 할 행동이나 습관은 또 무엇인지, 깊은 고민과 생각반복을 통해 중요도를 따지며, 행동하는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인생의 주인공,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가치이며, 사람들이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부분일 수도 있다. 모든 것을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시간에 끌려 다니지 않고, 주도하는 사람, 혹은 리더십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방향에 대한 목표 재정립이나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도록 하자. 생각보다 많은 것을 느끼며, 기본의 중요성, 나에 대한 자존감 수업 혹은 자기애의 중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