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기존의 가치가 변하거나, 전혀 다른 유형의 새로운 가치가 주목받고 있는 사회, 현재의 모습이며 앞으로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한 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새로운 한 해를 어떻게 맞이해야 할 지, 또한 사회생활이나 활동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세대들은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삶을 바라보고 있는지, 이를 면밀히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 책은 2019 트렌드를 말하지만, 요즘 청춘들이 어떤 관점으로 삶을 살며, 그들이 말하는 행복과 만족, 새로운 기준이나 현재를 즐기는 태도가 무엇인지, 매우 쉽게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대중적인 입장으로 볼 수도 있고, 기성세대의 눈에는 한심하게 보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를 너무 주관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이들의 요구나 수요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나 마케팅적 활용을 통해, 더 나은 가치나 결과물로 대응하면 그만이며, 아무리 싫다고 하더라도,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거스를 순 없을 것이다. 이미 기업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고, 이런 변화의 시작, 결국 우리가 사는 일상이나 사회생활 등 모든 것을 점진적인 방향이든 변하게 할 것이다. 결국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해도 말이다.
이들은 복잡한 보다는 간단 명료함을 추구하며, 먼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투자는 없다, 현실의 경험을 더 중시하며, 오직 나를 중심으로 인생을 살거나 설계하고 있고, 물론 이런 변화의 원인으로 다양한 근거가 있겠으나, 어쩌면 우리가 누리는 풍요나 경제적 상황의 한계, 개인이 어쩔 수 없는 장애물 등의 존재, 사회적 차별이나 더이상 사회가 모든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현실적인 자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렇다고 막 사는 것도 아니며, 자신이 추구할 수 잇는 최대한의 방법이나 권리를 활용해 삶을 생각하며 사는 것이다.
어떤 변화나 트렌드에 있어서, 바라보는 관점이나 기준에 따라, 같은 현상도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너무 편견적인 시선이나 왜곡에 사로잡혀 본질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누를 범해선 안 될 것이다. 하나의 브랜드화, 이미지화, 개인에게 모든 것을 집중하며, 가질 수 있는 가치와 없는 가치에 대한 확실한 구분, 어쩌면 이들은 매우 현명하며 실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말하는 시대변화나 공감대는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트렌드 MZ 2019가 말하는 다가올 변화, 이미 시작된 현상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