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초보, 인스타그램 하루 만에 끝장내기 - 요점만 골라 담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원포인트 과외
김서현 지음 / 라온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한 궁금증, 실전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쉽게 보이나 어려운 분야이다. 특히 지금처럼 누구나 인터넷을 보편적으로 사용하며, 소비자들의 의식이나 수준이 높아지는 시점에는 더욱 그렇다. 더이상 호객은 없고, 영리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스스로 정보공유를 통해, 가성비나 가심비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소비나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마케팅도 이런 기류나 현상을 빗나갈 순 없다. 그래서 성공이 더욱 어려워졌고, 성공과 실패의 부의 차이가 크게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어떻게 인식하며, 활용할 것인지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누구나 하는, 혹은 광적인 중독성을 보이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이나 세일즈, 영업력을 말하고 있다. 어쩌면 가장 빠른 광고,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고,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알리며 자신의 존재를 발휘할 수 있다. 물론 긍정적인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고, 이왕이면 나에게 유리한 혹은 수익이 되는 방향이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취미로 시작했으나, 업으로 맺어지는 결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배우는 마케팅 원리가 그렇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갖고,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대중문화나 여론을 주도하고 있는지, SNS나 모바일 시장을 잘 살펴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나에게 맞는 방법론, 새로운 아이디어나 상품이나 제품에 대한 또 다른 발견 등을 이룰 수 있고, 각자 다른 사람들이 생각을 자유롭게 펼치는 공간, 이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지만, 가장 빠른 피드백을 통해, 실수나 실패를 막고,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나 방법론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초보자의 입장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말하지만, 어쩌면 마케팅 원론이나 세일즈 입문서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즉 시대가 변해도 사람이 절대적인 중심이며, 그 가치는 불변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4차 산업의 시장에서는 오히려 인간의 역할, 인문학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그리고 영리해진 소비자, 고객관리를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할 만한 가이드나 더욱 까다로울 수 있지만, 반대로 해석하면 더욱 쉽게, 전산화, 체계화를 통해 관리가 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어떻게 생각하며 받아들일지, 자신의 태도와 관점에 달려있고, 마케팅도 이런 속성을 잘 이해해야 성공적인 길을 걸을 수 있다. 상품에 대한 소개와 후기, 고객관리, 섬세한 과정을 거치면서 좋은 평가를 받거나, 인정을 얻고, 이를 통해 원하는 판매수익이나 이윤창출을 무난히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어떻게 가야 하는지, 올바른 방향성 설게와 SNS 활용법 등, 이 책은 배울 수 있는 덕목도 많고, 트렌드와 현실에 맞는 조언을 주로 하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