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 - 돈 시간의 자유 디지털노마드의 삶
박영식 지음 / 리텍콘텐츠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화사회, 인터넷의 보편화, 우리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시켰고, 지금도 이런 변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포털이며, 다양한 사람들이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며, 공감대 형성이나 소통하고 있다. 개인의 관점에서 고객의 입장, 참여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나만의 개성이나 장점을 살려 업으로 승화할 수 있다면, 이만큼 좋은 플랫폼도 없을 것이다. 물론 절대 쉽다고 속단하지 않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가가야 하며, 때로는 실패나 부침을 겪으면서 포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대변화나 트렌드를 고려할 때,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며 가장 평등한 공간으로 볼 수 있다. 익명성과 개인정보 보호가 주는 안정적인 측면이나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건전한 거래를 할 수 있고, 기업과 제휴를 통해, 부가가치나 이윤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네이버 카페를 통해,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사람들을 모으는 방식, 단점이나 어려운 점, 중도포기하는 사례나 유형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리의 중요성, 어려움을 함께 경험하겠지만, 정말 자신이 있다면 도전할 만한 가치도 충분해 보인다.

모든 마케팅이나 영업도 마찬가지지만, 나만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위한 컨셉 만들기, 이를 일관된 방향성있게 나아가는 방식, 소수로 시작해, 다수의 카페로 키울 수 있고, 온라인 시장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냉엄한 현실, 하지만 충분한 장점이 있다는 생각도 함께 들 것이다. 일시적인 관심이나 투기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포기가 낫지만, 좋은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혹은 관심분야를 업으로 승화하고 싶은 분들, 비슷한 성향이나 공통 관심사,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며 더 깊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이를 통해, 유무형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된다는 보장도 아니며, 성공과 실패의 기준이 명확하지만, 실패의 리스크가 적고, 실패를 통해 빠르게 배우며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처음부터 욕심부리기보단, 성공한 사례를 분석하며 나만의 기준이나 정리를 하며 다가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새로운 플랫폼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도 아니며, 어쩌면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내가 하고 있는 지금의 행위를 바탕으로 가볍게 시작해 볼 수도 있다. 너무 비즈니스에 집착하지 말고, 가볍게 접근하며 배우는 과정, 어떤 패턴과 흐름으로 흘러가는지, 먼저 알아볼 것을 조언하고 싶다. 적어도 이 책이 이런 방법론에 대한 최고의 대안이자,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