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1인 미디어의 시대를 살고 있다. 학생들의 직업조사나 장래희망을 조사하면, 유튜버가 선망의 직종이 되고 있다. 그만큼 시대는 변했고, 자본주의가 새로운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물질적인 것은 거스를 수 없는 가치가 되었고, 나만의 역량과 재능을 결과로 만들어내는 과정이 중요해졌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자기PR이나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필수적이다. 수동적인 인재로는 아무 것도 할 수가 없고, 능동적인 인재,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한 시기이다. 이런 하나의 트렌드나 현상, 사람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모바일이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하고 있고, 지인과의 추억공유, 일상에 대한 소소한 소개도 좋지만, 마케팅적으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 이 책은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는지 보다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쉽게 쓰는 메뉴, 보편적인 활용법이 아닌, 마케팅적 가치, 홍보효과, 정보와 지식의 공유나 서비스적 요소를 중요시하며, 개인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물론 처음부터 과욕을 부리면 안되며, 일련의 습득을 통한 연습이 중요하다. 간단한 태크달기부터 사람들에게 보내는 쪽지나 공유피드 설명법 등 유용한 측면이 많을 것이다.

아무래도 페이스북은 점점 인기가 줄고 있고, 사람들이 인스타로 넘어가는 추세지만, 인스타와 페이스북 모두 각자의 장점이 있다. 중요한 것은 너무 보수적인 태도, 폐쇄적인 마인드로는 마케팅이 어렵다는 것이다. 때로는 광고를 위한 공격적인 태도가 필요하며,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도 좋지만, 너무 일희일비 할 필요는 없다. 세상은 넓고 사람 또한 많다.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활용하면 될 것이며, 정보공유나 확장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것은 아닌지, 무단복사나 유출을 통해,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은 아닌지, 관련 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도 필요하다.

결국,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지며, 처음부터 쉬운 길은 아닐 것이다. 예전보다 치열해진 경쟁이나 개인이 할 수 있는 제한적이며 복잡한 과정도 많다. 기업들과 경쟁하거나 견제를 받을 수도 있지만, 확실한 것은 아이디어의 구현이나 생계와의 연동성을 통해, 부가적인 이윤창출이나 자신의 본업으로 만들 수 있다. 누구나 정보를 검색하며 찾아가는 시대, 위치나 입장은 중요치 않다.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그 니즈를 어떻게 채워줄 것인지, 일정한 방법론을 알았다면, 직접해보는 과정이 중요할 것이며, 시행착오를 통해 내공도 쌓고, 경험을 통해 일정한 활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본다면,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