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의 조건 - 격차를 넘어 초격차를 만드는
위르겐 메페르트 외 지음, 고영태 옮김, 맥킨지 한국사무소 감수 / 청림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바로 혁신과 디지털 기술 역량,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에 맞는 조건을 충족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물론 기업마다 전략팀이 존재하며, 사후서비스나 관계된 관리팀도 있으나, 무조건 완벽하다고 자부할 순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는 새로움과 색다름으로 대표되는 트렌드가 존재하며, 항상 최고의 가치만이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도 이는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평가됩니다. 창업이나 사업에서도 유효하며, 이런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결국에는 경영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로 부각될 것입니다.

이 책은 4차 산업 시대에 걸맞는 역량과 기술력,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조건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존의 아날로그적 방식이나 감성을 외면하는 쇄신이 아닌, 이를 디지털과 접목시켜, 더 나은 융합적 가치로 구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예전의 가치나 기억을 감성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고, 지금의 신기술이 무조건 보호받거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기술 보급과 사용에 따른 시간적인 격차도 존재하며, 이를 대체할 새로운 상품이나 대체재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미래를 고려할 때, 모든 산업의 디지털화는 막을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며, 이는 기업경쟁력이나 개인의 사업성공, 궁극적으로 바라는 이윤장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국내시장의 선전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 뻗어 나갈 수 있고, 다양한 소비계층이나 소비자를 확보하여, 원하는 기술을 부가가치로 만들 수 있고, 이를 통해 탄탄한 기업경영이나 마케팅, 세일즈 등 복합적인 영역으로 뻗어 나갈 수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조건이라는 말이 다소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필수적인 조건과 앞으로 흥행할 가치들에 대한 언급으로 보는 것이 맞고, 이를 어떤 방향성으로 추구할 것인지, 결국 해당 주체의 역량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때로는 모방이 창조를 낳고, 변화만이 경쟁력을 지키거나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모습, 본연의 가치나 기본적인 질서를 망각해서는 안되며, 일관성있는 경영으로 승부보는 전략도 중요합니다. 트렌드와 옛날 감성, 소비자들의 기호나 동종업계의 현황, 경쟁 기업의 동향 등 모니터링 하며 실시간으로 살펴봐야 할 과정과 방법론도 많지만, 어떤 것에 더 집중하며 효율성과 실용성을 끌어올릴 것인지, 말처럼 쉬운 과정은 아니지만,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가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하나의 조언서, 혹은 활용서가 될 디지털 대전환의 조건, 배우면서 각자의 길, 방법론에 접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핵심가치에 대한 언급이 눈길을 끌며,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