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살기로 했다
강상구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여지는 가치는 중요합니다. 사람의 속을 모두 알 수 없고, 반대적 개념에서도 모두 알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심리현상이나 변화되는 마음에 대한 관찰,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보여지는 가치에 집착해서도 안됩니다. 오래 볼수록 매력적인 사람이 있고, 물건도 마찬가지입니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볼수록 매력이 둔해지는 것들도 있습니다. 즉, 외면의 가치는 일시적인 면이 강하며, 소모적입니다. 반대로 내면의 가치는 지속 가능하며, 오래도록 그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사람의 마음도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누구나 인정받길 원하며, 존중받는다는 기분이 들 때, 잠재력이 폭발할 수도 있고, 타인과의 조화나 사회적 기여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내면의 성숙과 성장이 중요한데, 결국에는 나에 대한 자신감, 즉 당당함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당당하게 산다는 것과 허세가 가득한 삶, 이는 한 끗 차이로 볼 수 있고, 보는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서 불필요한 갈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솔직함을 바탕으로 나의 입장을 명확히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재평가 받거나,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습니다. 이 책이 말하는 당당함과 비슷한 가치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유한하며 시간은 빠르게 흘러갑니다. 이런 공통적인 흐름이나 공감대가 설 수록, 나에게 온전한 집중이나 몰입을 하는 과정, 이를 통해 원하는 가치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 이게 바로 자기계발과 관리의 시작점입니다. 지나친 타인에 대한 의식이나 평가에 예민할 필요도 없고, 때에 따라서는 침묵이나 무시를 통해 걸러 듣는 행동력도 필요합니다. 인생에 답은 없고, 나와 다른 인격체가 말하는 부분에 대해, 너무 대응할 필요도 없습니다. 살면서 배우게 되는 다양한 경험과 성장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구현할 뿐, 누구나 타인에게 지나친 간섭을 해서도 안되며, 이런 간섭을 받는 경우에도 흔들릴 필요가 없습니다.

당당하게 살아가는 삶,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일련의 노력과 변화를 추구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더 나은 성장을 펼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이룰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적당함을 넘어서는 순간, 모든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며, 사람관계에서는 더욱 필수적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눈치보지 않고 당당하게 산다는 의미,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 나를 위한 인생설계, 이 책을 통해 자신감과 당당함, 그리고 지나칠 수 있는 허세적 개념이 무엇인지, 구분하며 스스로의 성장론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성찰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