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바이크 진화론 - 라이더와 마니아를 위한 프레임.휠.컴포넌트 100년사를 정리한 자전거 구조 교과서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나카자와 다카시 지음, 김정환 옮김 / 보누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교통수단의 발달, 이는 인류에게 큰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다양한 대중교통이나 교통수단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고, 이를 통해 도시계획의 변화나 도시의 확장, 편리한 접근성, 다양한 지역으로의 확장, 공동체 영역의 확대 등 이를 역사적으로 바라본다면 혁신적인 성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로드바이크의 진화론을 통해, 어떤 변화와 결과를 만들었는지, 왜 이런 연구에 대한 분석과 몰입이 이어졌으며, 이를 통해 얻은 가치와 의미적 해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누구나 즐기는 라이딩, 자전거, 다양한 형태의 1인 이동수단 등이 그렇습니다. 물론 안전상의 문제나 여전히 보완해야 할 점은 많지만, 보편적인 기술, 누구나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된 것은 매우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나라도 관련 법 개정이나 사람들이 취미나 레저활동으로 즐기고 있고, 단순하게 즐기는 영역을 넘어서, 직접 제작하거나 특수제작 등의 형태로 더 다양한 가치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로드바이크의 발전사, 특히 프레임과 휠의 개발과정을 통해, 대중적인 수단이 된 과정을 상세히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시작된 이런 발명과 개발의 역사, 이를 통해 과학적 의미의 해석과 기술사, 역사적 가치를 함께 언급하고 있습니다. 로드바이크의 역사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현실적인 인프라 수준, 조금 더 빠르게 가고 싶은 속도에 대한 인간의 열망, 더 나은 스피드를 즐기는 사람들의 등장은 이동수단의 확장이나 다양한 형태의 로드바이크 생산으로 이어졌고, 부품과정, 제조과정과 관련된 옷의 변천사 등 더 다양한 영역으로의 기술확대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귀족문화에서 대중문화로 빠르게 전이되는 과정, 유럽인들이 느끼는 자부심과 이를 다양한 지역이나 국가로 기술력을 파급하면서, 인류의 보편적인 이동수단이 되었다는 점, 단순하게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도 그 구조나 구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 것인데,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고 있고, 비슷해 보이나 어떤 기술적 우월성이나 차별성이 있는지, 스스로 공부하며 다양한 형태의 로드바이크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 또한 채울 수 있습니다. 로드바이크 진화론을 통해, 취미활동 그 이상의 깊이있는 인문학적 지식을 함께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몰랐던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 해 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