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철들지 말 걸 그랬어 -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 선정도서
이채명 지음 / 꿈공장 플러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누리는 보편적인 권리나 자유, 평범한 생활 조차도 누군가에겐 간절히 하고 싶었던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삶에 대한 고민과 인생에 대한 선택과 결정,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그 자체만을 바라보며 탈북한 저자, 탈북민이 바라본 한국사회, 그리고 전해주는 북한에서의 답답함, 우리의 관점에서는 이해가 가지않고, 왜 탈북민들이 악착같이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녀가 한국생활을 하면서 느낀점, 삶에 대한 고민과 계획 등 색다른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이든, 관리든, 성장론이든 이유가 관계없이 보편적인 관념이나 가치관, 사회적인 규범과 기회의 제공, 여기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판단과 행동은 무엇인지, 지난 과거를 되돌릴 순 없으나, 성찰이나 변화를 통해 현재에 충실하며, 가까운 미래에 대한 계획까지 설계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너무 나태한 것은 아닌지, 타인과의 비교나 열등감에 감정소모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양한 사람관계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다양한 고민과 스트레스, 삶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각자의 기준과 성향, 원하는 인생관에 대한 돌아봄, 하지만 보편적인 가치나 자유조차 허락되지 않았던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매우 고마워하며 산다는 것, 이들을 통해 우리가 너무 비관적으로 사는 것은 아닌지, 부정과 긍정의 조화로움, 사람에 대한 관심과 관계형성, 답답함을 느낄 땐 타인의 간접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치도 많습니다. 책이 말하는 인생과 삶, 자유와 행복, 여자라서 느끼는 감성적인 부분,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말하는 점까지, 에세이 형식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배움에 대한 중요성, 자신감과 자존감, 때로는 생각을 단순화하여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에 대한 몰입을 통해, 결과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사실, 사람들의 평가나 관심을 즐기지만, 결코 그것에 집착하거나 의존하지 않는 자세,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생각과 고민, 하지만 아무나 선택할 수 없는 삶의 방법론과 경험에 대한 언급 등 가볍게 말하는듯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자신만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산다는 의미가 무엇이며, 내가 원하는 삶은 어떤 것인지, 이 책을 통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기존의 에세이와는 색다른 점이 눈길을 끕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