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비결 松下秘訣 밀레니엄 바이블 4
김도용 지음 / 바른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미래에 대한 예언, 예측, 모두가 궁금해 하는 분야입니다. 항상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 현재를 냉정히 바라보며, 과거의 반성을 통해 미래를 그릴 수 있습니다. 엉뚱한 예측이나 말도 안되는 궤변이 아닌, 나름대로의 분석과 논리를 통해 말하는 미래한국의 모습, 이 책이 말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사건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나 원인을 분석하며, 격동의 근현대사를 관통했던 우리나라, 지금의 변화와 번영, 경제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하게 됩니다.


단순한 예언서가 아닌, 역사를 바탕으로 소개되고 있어서 논리적으로 보이며, 조선말기부터 촛불혁명으로 불리는 최근의 사건들까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역사의 변천사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일본, 미국의 역사를 함께 소개하며, 우리 민족의 방향성, 걸어온 발자취를 비교하며 말하고 있어서 역사를 크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반도의 상황, 북한의 존재, 상대적으로 작은 땅과 사람을 갖고 있지만, 세계적인 인물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각 분야의 발전상도 눈부십니다.


미국이나 중국, 일본에 비하면 대단한 성과이며, 흔히 말하는 애국심 고취나 요즘 세대들이 말하는 국뽕에 취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한민족에 대한 자부심, 미래한국은 강한 국가가 될 것이며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논리, 이미 많은 학자들도 예상하고 있고, 우리의 평가가 아닌, 외부의 평가도 긍정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아픈 과거나 시련의 역사를 통해, 배운 점도 많고, 실수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방법으론 무엇이 있는지, 역사가 주는 의미, 그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치적인 이해나 관계에 대한 비교, 분석보다는 역사를 통해 접근한다는 취지가 낫고, 사실을 바탕으로 일정한 예언과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 거부감이 든다면 가볍게 접해 볼 것을 권하며, 충분히 실현 가능한 현상이나 상황, 지금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개인들의 관점에서 중요시 되는 사회적 합의점이나 가치가 무엇인지, 다양한 관점에서 모든 분야를 함께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일정한 예측을 통해 방향성을 알고 대응할 수 있어서, 이 책의 논리가  무작정 허무맹랑한 소리는 아닐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역사와의 접목,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