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서 행복해
김상현 지음 / 시드앤피드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 대한 사랑, 행복, 만족도,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끝이라는 격언, 나에 대한 정신적인 관리, 마음관리, 건강관리, 어느 것 하나 소홀할 수 없는 가치입니다. 다양한 사회생활이나 사람관계에서 밀려오는 스트레스, 세상변화의 속도는 빠르며, 트렌드도 등장했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지러운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론, 타인에게 의존해선 안됩니다. 나에 대한 온전한 몰입과 성찰, 관리를 통해 더 나은 자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애, 자신감, 자존감, 자존심 등 모든 것은 나의 선택과 행동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신체가 아프거나, 마음이 불안하다면, 내가 반응하는 신호를 무시해선 안됩니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들어주는 것, 혹여나 많은 도움을 주더라도, 한계는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생각하며 행동으로 관리해주는 방법이 더 중요합니다. 나에 대한 믿음과 삶을 바라보는 자세, 긍정과 부정의 감정이 교차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누구나 겪는 성장통과도 같습니다.


너무 비관적으로 바라보지 말고, 대책없는 긍정도 역효과를 부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감정소모나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아무래도 치열한 경쟁이나 보여지는 물질적 가치가 더 중요시 되는 사회적 정서나 풍토, 여기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무언의 강박관념, 누구나 겪고 있습니다. 다만, 성공적으로 관리한 사람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강한 자기애와 자존감을 바탕으로 모든 것을 순리적으로 해결합니다. 충분히 배울 점이며, 안되면 모방을 통해 나아지는 모습을 발견해야 합니다.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한 방법론과 치유법이 있고, 스스로에게 주는 위로와 격려가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 보여지는 나, 관계없이 스스로를 아끼며 사랑하는 마음, 여기에서 모든 병을 막고, 문제를 없앨 수 있습니다.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된 또 다른 자존감 수업, 내가 원하는 삶이나 가치가 무엇인지, 부족한 점은 또 무엇인지, 스스로를 돌아보며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이 주는 이성과 감성의 교차가 매우 의미있게 다가올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