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후회하는 삶을 그만두기로 했다 - 내 뜻대로 인생을 이끄는 선택의 심리학
쉬나 아이엔가 지음, 오혜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있어서 누구나 선택의 기로를 맞이합니다. 쉽게 포기하는 사람도 있고, 항상 안전한 길만 선호하는 사람들, 모험을 즐기며 도전하는 사람들 등 다양한 부류가 있습니다. 인생은 정답이 없고, 통과의례처럼 지나치는 관문도 있지만, 전혀 다른 길로 도전하며 살아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가치, 기본적인 욕망이나 성공에 대한 희망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책의 저자도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며, 앞이 보이지 않지만 삶에 대해서 말하며 독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몸에 장애가 있는 분도 삶을 열심히 살아가는데, 일반인들은 못 할 것도 없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자세와 적극적인 행동, 사람관계의 중요성도 견지하며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물론 경제적인 여건이나 현실적인 어려움, 책임져야 할 다양한 부양가족이나 아끼는 사람들을 위한 희생 등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을 비롯해, 자기 자신에 대한 진단과 성찰, 어떻게 하면 더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낼 것인지, 세상을 바라보는 비판적인 태도도 좋지만, 나에 대한 몰입과 행동을 통해, 발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누구나 후회할 수 있고, 실패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라서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수 있고, 자신에게 몰랐던 재능이나 잠재력을 발견해, 더 나은 삶을 영위하거나, 사회에 기여, 혹은 사람들에게 선순환적인 영향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지며, 나보다 나은 사람을 보며 열등감이나 불필요한 감정소모를 하는 대신, 나보다 못한 사람, 절망에 빠진 사람들을 보며,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누구나 소중한 존재이며, 저만의 길이 있습니다. 비관과 부정을 멀리하며, 항상 자신감을 바탕으로 할 수 있다는 도전의식, 또한 생각만으로 머물지 말고, 계획하고 행동하며, 일관성있게 진행해야 합니다. 말로는 누구나 성공을 외치지만, 결실을 맺는 분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내가 후회하는 삶은 무엇이며, 그 원인에 대한 진단, 이를 통해 수정해 나가는 삶의 변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생각의 전환이나 자극을 받으며, 이뤄 보시기 바랍니다. 본받을 점도 많고, 모방하며 나의 것으로 만들 만한 방법론도 있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