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힘 -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서울문화사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얼핏보면 자기관리나 처세에 대한 언급으로 보이지만, 경제와 경영에 대한 접근을 해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자기계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삶의 자세나 가치, 경쟁을 받아들이는 정도, 성공적인 경력관리나 결과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의 방법론 등 다양한 분야, 복잡한 조건들을 쉽게 조언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지금보다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 버릴 것에 대한 언급, 감성과 이성의 조화가 아닌, 철저한 비즈니스적 계산과 논리법, 결국에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법칙이 될 것입니다.


고민과 걱정에 대한 불필요한 감정적 소모를 하지 마라는 조언이 눈길을 끕니다. 항상 혁신과 창의성 발현, 인재에 대한 관리나 등용, 활용을 위해선 항상 이성적인 판단과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현상이나 경영관리에 있어서, 너무 감정적, 혹은 감성적인 표현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악순환의 반복으로 되풀이 되기 때문입니다. 늘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며,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 노력으로 결과에 후회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경영인의 필수 덕목이자, 관리에 있어서 절대적인 조건입니다.


또한 항상 겸허한 태도, 교만을 경계하며 사람들에게 덕을 쌓으라고 말합니다. 크게 배려하고,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며, 이타심으로 무장한 경영마인드, 이는 무에서 유를 만들 것이며, 결국에는 사람을 모이게 하는 힘이 될 것입니다. 위기나 위험의 순간, 이런 인적 네트워크나 인맥의 힘,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쉽게 공감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절대 살아갈 수 없는 인간의 한계성, 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재관리나 활용법, 또한 경영인이 아니더라도, 사람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나름대로의 처세술도 배우며, 접목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하는 시간의 중요성, 늘 부족하지만 과욕은 금물, 일련의 과정이나 메뉴얼, 흐름을 존중할 것 등 경영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방법론, 나아가 삶의 태도나 성공을 위한 계단식 접근법, 요행을 멀리하며, 항상 노력과 의지,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는 그의 조언, 누구나 알지만 행하기 힘든 영역에 대한 언급이 매우 유의미해 보입니다. 삶은 변하며, 세상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관리론, 혁신과 창의성 구현이 무엇인지, 이를 자기성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연결성, 이 책을 통해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 가치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