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미안해 고마워 - 혼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마음을 담은 편지들
함새나 지음 / 빌리버튼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과 출산, 육아와 양육, 아이에 대한 사랑, 매우 보편적인 과정으로 보이지만, 이런 과정조차 버거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별이나 이혼, 이별 등으로 혼자서 아이를 키워야 하는 엄마들, 싱글맘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이 심하며, 제도적 보완도 미흡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용기를 잃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 어머니의 위대함, 희생을 통해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며, 사랑을 받으며 원만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책임지려는 숭고한 희생, 이를 무시해선 안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싱글맘들의 삶의 애환, 아이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 자기희생을 통해 육아와 양육이 무엇이며, 우리 사회가 주목하지 않지만, 그들은 어떤 노력을 하며 살아가는지,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보일 수도 있고, 나와 무관한 얘기로 들리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나 위기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엄마들에게 혼자 남겨진 순간이 바로 그렇습니다. 혼자이기 때문에 책임감은 막중하며, 혹시나 아이가 기죽을까, 더 노력하는 사람들, 현실을 말하지만, 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을 감성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에세이 형식이라 보기에도 부담없고, 그들의 현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욕심을 버리며, 소소한 행복을 찾으며, 아이에게 절대적인 존재가 되기 위한 노력,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없다면, 절대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현실적인 문제나 비용적인 측면을 무시할 수 없고, 무조건 아이를 우선에 둬야 하는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육아가 얼마나 힘든지, 사람들은 겉으로만 알지만, 보다 깊이있게 알며, 이들에 대한 위로와 지원, 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반응이나 말적인 표현을 해줘야 할 것입니다.


여성들의 애환, 싱글맘의 문제를 애둘러서 표현하지만, 여성들을 위한 책도 아니며, 남녀 모두가 이를 진지하게 바라보며, 다양한 생각변화를 느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육아에 대한 공동의 분담이나, 아이의 출산과 양육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개인의 가정사가 아닌, 사회적인 관심과 제도적인 지원을 통해, 보다 더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공감대 형성, 언제까지 사랑과 희생을 강요할 수 없고, 수많은 흔들림에도 버티고 있는 엄마들을 위해,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감성 에세이, 싱글맘들의 현실을 바라본 도서,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