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들이 알려주지 않는 마음의 비밀
대니얼 리처드슨 지음, 박선령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관계와 자존감 수업, 나에 대한 분석과 성찰, 심리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일반인들과 다르게, 때로는 복잡하게 생각하기도, 일반화, 단순화 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학문적인 공부나 다양한 경험, 사람을 만나면서 느끼는 자신만의 감정에 진솔하며, 이를 토대로 대중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심리학이 무엇인지, 마음관리와 대인관계 처세술에 대해 언급합니다. 이 책도 다른 심리학 책과 다르지 않고, 오히려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공통적인 속성을 강조하되, 차별성 또한 중요하게 여깁니다.


심리학적 요소, 매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개인들은 저마다가 소중하며, 자신들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주변 관계인들을 평가합니다. 이런 거스를 수 없는 부분은 차치하고, 나에게 집중하며 시간투자나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세상은 급변하며, 우리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사람관계의 중요성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인정할 건 인정하되,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관용이나 인정하는 태도, 결국에는 스스로를 발전하게 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각자가 다른 기준과 평가를 내리는 이유, 자라온 환경적 요인도 있고, 사회적인 영향, 속한 위치나 집단, 보이진 않지만, 계급화 된 오늘 날의 구조 등이 다양하게 작용해서 그렇습니다. 기존의 가치나 기본적인 요인을 존중하지만, 무조건 따르진 않으며, 나만의 강점화, 대인관계에서의 처세술, 정답은 없습니다. 누구나 생각의 차이는 존재하며, 이를 조율하는 능력이나 조화롭게 나가려는 의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심리적인 요소를 알고, 일정한 대응이나 변화를 시도한다면, 생각보다 원만한 관계는 어렵지 않고, 나의 자존감 또한 지킬 수 있습니다.


거창한 소개나 방법론에 주목하기보단, 나에게 맞는 활용법이나 나만의 차별성이나 개성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굳이 모든 것을 맞출 필요도 없고, 무조건적인 배려가 최선도 아닙니다. 적절한 방법론, 적정선의 유지가 가장 중요하며, 나를 무기력하게 하는 타인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며, 복잡한 세상에서 갖춰야 할 덕목도 많지만, 항상 그 중심에는 스스로가 있어야 합니다.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심리학적 관계, 다양한 삶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며, 해결할 것인지,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