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존 나이스비트 미래의 단서 - 글로벌 메가트렌트 최종 결정판
존 나이스비트.도리스 나이스비트 지음, 우진하 옮김 / 부키 / 2018년 10월
평점 :
급변하는 국제정세,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재에서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며, 무역전쟁이나 경제보복, 선진국과 후진국의 갈등, 신흥국의 부상 등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를 대전제로 다양한 산업이나 분야로 뻗어가는 영향력, 그래서 경제가 매우 어렵고, 때로는 정치문제나 난감한 분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알아야 하며, 우리나라처럼 수출에 의존하는 무역국가는 국제관계나 정세에 대한 관심과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이 책은 이런 점을 근거로 경제활동과 현상, 세계경제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흘러가는 패권국가, 지역 패권국가들의 동향을 알 수 있고, 이에 도전하는 세력과 떠오르는 블루칩으로 여겨지는 아시아 국가들과 아프리크 국가들의 중요성을 함께 언급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에 대한 획일적인 평가가 아닌, 지역적으로 분석하며, 이들의 충돌이나 대립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충분히 일어날 수 있고, 물리적인 충돌이 아니더라도, 경제를 통한 보복이나 무역전쟁으로 비화될 수 있습니다.
영원한 적도 친구도 없는 냉엄한 국제질서, 우리의 입장정리도 중요하며, 다자간의 협력이나 교류가 왜 중요한지, 단순한 경제성장이나 내수시장 활성화, 새로운 시장개척의 개념이 아닌, 정부와 기업, 민간 차원의 새로운 관계형성과 인적 네트워크 확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글로벌 시대, 문화의 파급효과나 영향력을 체감할 수 있는 현재, 이를 하나의 브랜드화 하거나, 전략화 하여 이로운 방향으로 이끌 수 있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거창한 분석이 아닌, 현재를 기준으로 내리는 가까운 미래의 변화, 매우 인상깊게 다가옵니다.
또한 그가 꾸준히 언급하는 블록체인 기술이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행되는 공유경제의 활성화, 4차 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신기술인 인공지능과 관련 분야의 치열한 경쟁상황, 선진국들은 어떤 가치에 주목하고 있고, 신흥국이나 후진국들은 어떤 가치에 몰입하며 추격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상황은 어디에 있으며, 다소 애매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세계경제와 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해, 한국경제와 한국산업의 현재와 다가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만큼, 경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과 분야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미래의 단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