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 당신에게 이것을 추천합니다 - 부지런한 알고리즘이 안내하는 새로운 세상
크리스토프 드뢰서 지음, 전대호 옮김 / 해나무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의 시대입니다. 모든 것은 개방화,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전혀 다른 가치를 창조하고 있고, 이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이나 국가간의 경쟁도 치열한 모습입니다.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변화, 그렇다면 인간을 대신하는 인공지능과 새로운 데이터 체계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그 중심에 알고리즘이 있다고 말하고 있고,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 다양한 이익이나 이윤을 비롯해, 개인의 관점에서 필요한 영역이나 대응책은 무엇인지, 심도있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가장 편하게 볼 수 있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영역, 그리고 알고리즘 프로그램, 개인의 모든 취향이나 관심사를 바탕으로 데이터화, 이를 광고나 판매에 활용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를 풀어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너무 보편화 되어서, 이를 쉽게 받아들이며 활용하지만, 여전히 개척할 만한 분야가 많고, 국제적인 시장개척이나 경쟁력 강화나 활용을 위해서도, 더욱 심도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소비패턴이나 습관분석을 초월한, 개인의 모든 정보를 수집, 보관, 관리하며 활용하는 기술, 여기에 따라오는 부가적인 이윤까지, 가늠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 시장상품의 구매나 판매와 관련된 활용, 소셜미디어나 커머스, 모바일 시장, SNS활용 마케팅과 세일즈 등 충분히 진행되고 있는 알고리즘 시장, 그리고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인공지능, 다양한 자동화, 기계화 열풍, 기술이 곧 혁신이라는 말이 일상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인간의 영역, 물론 여전히 불안한 환경이나 인프라의 부족 등 보완점이나 단점도 많지만, 가까운 미래를 고려한다면, 빨리 대응하거나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정한 패턴분석이나 활용법, 나의 업과 상관관계를 분석해, 어떻게 이윤을 만들 것인지, 새로운 경쟁력을 갖을 것인지,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책의 저자는 알고리즘 자체적 변화, 시장상황이나 소비자들의 심리나 성향 등을 바탕으로 가장 빠른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를 진단하며, 총체적인 느낌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아는 사람은 알지만, 생소하게 느끼는 절대 다수의 사람들도 많고, 알고리즘이 무엇이며, 4차 산업혁명에 어떤 도움과 혜택을 줄 것인지, 헷갈려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본적인 용어정리와 활용법, 새로운 사업이나 창업, 기존의 업과 연계된 특수성이나 보완책 등을 함께 비교하며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알고리즘 시대가 말하는 새로운 변화상, 어떤 기회를 잡아야 하는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